생존 엑셀 - 출근해서 바로 써먹는 생존형 엑셀
이광희 지음 / 길벗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생활, 직장생활을 함에 있어 엑셀을 빼놓는다는 건 너무한 이야기다. 아마 0순위라고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나 역시도 쉽게쉽게 엑셀을 하는 편은 아니다. 기본적인 것만이라도 할 수 있다면 다행인데, 그게 그렇지가 못해서 참 애로사항이 많다. 이 책의 저자는 이광희 선생님이시다. 엑셀 사용 경력이 무려 20년이 넘으셨고, 강의 시간도 5,000시간이 넘는다고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생존이라는 단어가 눈에 와닿는데, 이것만 제대로 해도 살아남을 수 있다는 확신을 심게해준다! 수식과 함수 활용은 물론 업무 자동화, VBA를 활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할 정도로 엑셀을 능수능란하게 다루신다면 말 다한거 아닌가?

목차를 알면 이 책의 내용과 컨셉 그리고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CHPATER 1. 엑셀은 왜 어려울까요 / CHAPTER 2 생존 엑셀 기본기! 데이터 입력의 모든 것 / CHAPTER 3 생존 엑셀 필수 기능! 데이터 활용하기 / CHAPTER 4 생존 엑셀을 위한 데이터 관리의 기술 / CHAPTER 5 실무 함수 정복하기 / CHAPTER 6 한눈에 들어오는 차트 작성법 / CHAPTER 7 생존 엑셀의 꽃, 피벗 테이블 활용하기 / CHAPTER 8 실전! 유형별 실무 문서 활용 스킬 / CHAPTER 9 팀장님도 놀라는 엑셀 필살기 총 9챕터와 39섹션으로 이루어지는데, 엑셀에 있어서 피와 살이 될 수 있는 소중한 시간과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않는다.

 


방법만 제대로 안다면 일을 더 많이 할 수 있고, 시간은 그만큼 더 줄일 수 있는 것이 엑셀이라고 생각한다. 개념 정리 위주가 아니라, 활용도를 높이면서 자연스럽게 기초와 실무를 동시에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개념만 정확히 익히는 것과 어떤 상황에서든지 적용해서 응용하는 건 하늘과 땅 차이라고 본다. 엑셀 작업을 할 때 직진을 해도 충분한데, 우회도로로 빙 돌아가는 느낌의 기억이 나서 꼽아보았다. 왜 이렇게 했는지? 후회와 쪽팔림이 가득했다. 정확한 문제를 짚으면서 어떻게 하면 해결할 수가 있는지의 구도를 유지하고 있다. 직장인들에게는 적어도 엑셀이 본인이 퇴사를 하거나 은퇴를 하기 전까지는 동반자나 마찬가지다. 누구나 한 번쯤은 경험했을 만한 에피소드가 이 책에 포함이 되어있을 것이다. 이제는 그만 힘들면 좋겠다. 설명과 그림과 함께보면서 내가 연습했던 것과 비교 대조를 해보면, 어느 것이 맞고 틀린지? 금방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책만 보는 것에 그치지말고, 연습을 꼭 해야겠다! 그래야 이 책의 의미도 빛을 발할 것이니까...

출판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