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50센티 더 가까워지는 선물보다 좋은 말
노구치 사토시 지음, 최화연 옮김 / 밀리언서재 / 2022년 11월
평점 :


대화. 누구나 하는 것이지만, 편하게 쉽게 정확하게 그렇게 대화를 한다는 건 쉬운 것이 아니라고 본다. 서로가 감정싸움을 할 수도 있고, 오해도 살 수 있으며, 상처를 받을 수도 있다. 인생을 혼자서 살아갈 수는 없는 것이다. 좋아하는 사람들이나 친구들끼리는 인간관계로 스트레스를 받을 경우도 없을 것이다. 그런데 조직이나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나와는 전혀 다른 성향과 부류인 사람들이 분명히있다. 나 역시도 말 주변이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니다. 그래서 주도적으로 대화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어려운 점도 확실히 있었다. 그 방법을 알면 수월하게 지나갔을텐데...
이 책의 저자는 노구치 사토시(野口 敏)다. 간사이 대학 경제학부를 졸업하고, 현재 주식회사 굿커뮤니케이션(GOOD COMMUNICATION) 대표이사이다.
목차를 알면 이 책의 내용과 컨셉 그리고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PART 01 결정적 기회는 말에서 나온다 - 상대를 주인공으로 만들기 / PART 02 나의 매력이 한층 올라 가는 말 - 상대의 작은 행동에도 관심 기울이기 / PART 03 첫 만남도 오래된 것처럼 편안한 대화 - 상대에게 이야기의 주도권 넘기기 / PART 04 또 만나고 싶어지는 사람의 말습관 - 상대가 기다리던 질문 던지기 / PART 05 영향력 있는 사람의 마음을 얻는 대화법 - 상대의 자부심 인정해주기 / PART 06 친밀감을 2배 높이는 기적의 대화 - 상대의 마음을 간지럽히기 / PART07 응답할 수밖에 없는 메시지 - 상대의 마음에 온기를 불어넣기 / PART08 좋게 말하면 좋은 사람이 된다 - 은근하게 상대를 높여주기 / PART09 일이 술술 풀리는 대화의 기술 - 상대를 내 편으로 만들기 / PART10 따뜻하게 감싸 안아주는 말 - 상대의 깊은 마음 헤아리기 총 10개의 파트로 구성이되며, 대화의 기술을 잘 익혀서 꼭 활용하면 분명 피와 살이 될 것이고, 배우는데 있어 소중한 시간과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결국에는 말을 하는 것도 방법론을 아냐? 모르느냐? 이것을 적용하냐? 못하느냐? 그 차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방법이 있었구나? 그 느낌을 많이 받을 것이다. 그리고 증명된 방법이기에 실제로 적용해보면 더 마음이 한결 더 가벼워지지않을까? 그렇게 생각한다. 왜 이런 대화법을 진작에 알지 못했을까? 하는 후회도 들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지금이라도 이 대화법으로 지금까지 잘하지 못했던 대화를 이제는 잘 할 수 있을거라는 자신감이 생겨 빨리 다양한 인간관계를 가지고 싶어진다. 적어도 사람들한테 내가 휘둘리는 일은 없어야하지않겠는가? 대화도 나의 기존 습관을 깨고 바꾸는 것이다. 그렇기에 어색할 수도 있다. 그렇지만 입에 익도록 여러 번 반복해서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표정이 풍부해지고 과묵하던 사람의 말수가 늘어나며 대화도 점점 무르익어 가는 열매를 맺기를 바라본다.
출판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