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신기한 IT는 처음입니다 - 아날로그 인간도 재미있어하는 디지털 시대의 일상 속 IT
정철환 지음 / 경이로움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IT라는 분야는 이제 우리의 하루의 삶에 있어서 빼놓을래야 빼놓을 수 없다고 생각한다. 비트코인, 자율주행, 3D 프린터, 검색엔진 등 디지털 기술 IT와 다 연관이 있다. 요즘 기술 트렌드를 알아야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어느 정도로 발전을 했는지? 어떻게 발전을 했는지? 등을 아는데 있어서 이 책만큼 적합한 도서가 또 있을까? 기술적인 내용을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하는 건 한계가 있을 수 있다. 그런데 과거, 현재, 미래를 비교분석해서 최대한 머릿 속에 들어갈 수 있게끔 설명을 해주는 것도 이 책의 주요 특징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이 책의 저자는 정철환 선생님이시다.  우리나라 IT 발전의 황금기를 경험한 세대 중 산 증인이시자 역사시다. 삼보컴퓨터 연구소에서 1990년에 첫 직장 생활을 시작해 삼성SDS를 거쳐 1990년대 말 닷컴 붐 시기에는 벤처 기업에도 뛰어들었다.

목차를 알면 이 책의 내용과 컨셉 그리고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PART 1 새로운 금융과 화폐 / PART 2 IT 플랫폼의 영업비밀 / PART 3 엔터테인먼트와 IT /
PART 4 미래 사회를 이끌어갈 IT 기술 / PART 5 이제는 없으면 못 사는 스마트기기 / PART 6 IT 서비스와 보안   총 6파트로 구성되며, IT와 IT와 연계된 다른 분야들과의 상관성 그리고 활용범위 등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과 기회를 갖게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않는다.

 


최근에 '당근마켓'을 안 쓰시는 분들은 없을 것이다. 그런데 이것이 위치 기반 서비스라는 것에 솔직히 놀랐다. 이제는 IT를 낯설어해서는 안 되는가보다. 문과생들은 IT 분야하고 생소할 수 밖에 벗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단순 지식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역사와 핵심원리 그림등으로 이해력을 높이고 있다. IT라는 닥딱한 분야가 아니라, 교양서라는 느낌도 들것이다. 기술은 가면 갈수록 더 발전 할 것이다. 예를 들어서 키오스크 자동 주문 방식이 있는데, 나이를 드신 분들은 더욱 더 다루기 까다로울 수 있다. 그렇지만 나이가 들었다고해서 기술을 등한시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한다. 남녀노소 무조건 최소한 알 정도로 익혀야한다고 본다. 변화하지 못하면 도태될 수 밖에 없다. 나는 이 도서를 선택적 필수라고 말하고 싶었다. 하루가 다르게 발전하는 일상 속에서 IT, 미래, 4차혁명 등을 책 속에 고스란히 담겨져있기에 빠른 변화를 실감할 수도 있을 것이고, 그 변화에 대한 마음가짐에 긍정적인 변화가 있기를 간절하게 바라본다. 흐르는 강물을 거스를 수는 없다. 그 흐름에 순응하고 인간이 적응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역사가 아닐까? 그렇게본다.

출판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