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이 선진국에서 탈락하는 날
노구치 유키오 지음, 박세미 옮김 / 랩콘스튜디오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베노믹스. 엔저.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것이다. 세계 2위의 경제대국이었던 일본은 이제 역사의 뒤안길로 갈랑 말랑 하고 있다. 즉 가난해지고 있다는 뜻이다. 비록 엔화가 기축통화에 속해있다고 할 지라도. 한 나라의 경제 정책이 나라의 흥망성쇠를 좌지우지한다고해도 과언은 아니다. 아베노믹스의 엔저 정책이 성장은 커녕 노동자들을 가난하게 만들고, 주가만 올렸을 뿐이다. OECD의 평균임금만도 못하다면 말 다한 것이지 아니겠는가? 목차를 알면 이 책의 내용과 컨셉 그리고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이 책의 저자는 노구치 유키오(野口悠紀雄) 교수다. 일본 대장성(大藏省, 한국의 기획재정부 역할을 수행하는 부서으로 현 재무성)에 재직한 경력을 가지고 있으며, 도쿄대, 스탠포드대, 와세다대 등에서 교수를 역임하였고 지금은 히토츠바시대 명예교수로 재직 중인 경제학자다.

목차를 알면 이 책의 내용과 컨셉 그리고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데
제1장 믿기 힘들 정도로 가난해진 일본 / 제2장 ‘엔저라는 마약’에 취해 개혁은 뒷전 / 제3장 ‘저렴한 일본’을 이해하기 위한 경제지표 / 제4장 임금이 상승하지 않는 것은 물가가 상승하지 않기 때문 / 제5장 일본이 침체한 원인을 미국을 통해 배운다 / 제6장 디지털화에 뒤처진 일본 /제7장 일본을 망가뜨린 엔저 20년사 / 제8장 일본은 1% 성장을 할 수 있을까 / 제9장 고령화 정점에 맞선다-2040년 문제의 심각성 / 제10장 미래를 향해 지금 무엇을 해야 하는가   총 10장으로 구성되는데 우리도 이를 보면서 나라를 운영하는데 있어 반면교사로 삼아야하고 그럴만한 가치가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과거에는 일본이 우리나라보다 경제적이나 문화적으로도 한참 앞서서 달리고 있었다. 그런데 이제는 많이 뒤집거나 따라잡은 분야가 많다. 일본이 선진국에서 탈락하는 이유를 여기서 우리가 직접 캐치를 해야한다. 경제적이든 산업적이든. 저임금, 침체된 산업활력, 고령화, 엔저... 한 마디로 일본의 경제상황은 절체절명이다. 그리고 엔저라는 마약에 취해 아무것도 하지않고 있다. 우리가 언젠가는 잘못된 선택과 안일함으로 이러한 결과를 낳지않는다는 보장도 없다. 그런데 과거 정부에서는 소득 중심 주도 성장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워서 많은 부작용을 낳은 적도 있었다. 정치논리, 고령화, 불공정, 불평등 이러한 요소들이 쌓이고 쌓여서 제대로 터지면 겉잡을 수 없는 상황도 생길 수 있는 것이다. 일본경제에 대해서 정확하고 깊숙한 이해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고, 교양, 경제적인 지식을 쌓고 싶다면 이 책도 나는 나쁘지 않다고생각한다.

출판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