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침내, 고유한 나를 만나다 - 나에게 질문하는 순간 관계가 풀리는 ‘자아 리셋’ 심리학 ㅣ 내 인생에 지혜를 더하는 시간, 인생명강 시리즈 8
김석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5월
평점 :


고유한 나를 만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고유한 나는 진정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가? 나만의 건강한 캐릭터를 구축하는 것이라 그렇게 예상을 해보았다. 요즘 자존감이 많이 떨어지거나 우울한 젊은이들이 많이 있다고한다. 어쩌면 그 분들을 위해서 나온 책일 것이고, 직접 보기에 적합하다고 느꼈다. 21세기 북스에서 지속적으로 나오는 인생명강 시리즈는 나도 익히 들어서 잘 알고 있지만, 내용적인 측면에서는 상당히 알차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명강이라서 그런지 대한민국의 저명한 교수진 분들 중 엄선해서 책으로 나오기에 더 완성도가 높다고 보았다. 우선 이 책의 저자는 김석 건국대 철학과 교수님이시다.
'자아 리셋'이라는 개념을 강조하시는데, 이것은 인간 주체의 정체성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만들어진 자아를 새롭게 생각하고 탐험하는 과정이다. 자아는 고정된 실체나 구조가 없기에 본인이 생각하고 믿고 싶은 대로 형성되기가 쉽다. 그렇기에 오해가 생길 수도 있고, 욕망과 불안도 자연스레 내재할 수 밖에 없다. 그렇기에 올바른 가치관 확립이 궁극적인 행복을 실현하는 길이라고 본다.

목차를 알면 이 책의 내용과 컨셉 그리고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1부] 내 안의 나를 만나다 / [2부] 내 안의 욕망을 발견하다 / [3부] 내 안의 불안을 마주하다 / [4부] 타자와 관계 맺기 총 4부로 구성되면서, 자아에 대해서 파악하고 배울 수 있는 소중한 시간과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라 기대된다.


나도 나에 대해서 얼마나 잘 알고 있는지? 자신있게 말은 못하겠다. 그 질문에 답을 못한다면, 최소한 나에 대해서 조금은 의심할 필요가 있다고 본다. 그래야 고유한 나를 만나는 첫 걸음을 뗀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주관적일 수 있다. 그런데 그 방법을 정확하게 알지못한다한들, 이 책을 통해서 얼마든지 배울 수 있다. 끊임없이 성찰해나가야한다. 꾸준한 노력이 전제조건이다. 사회가 어떻든 간에 순수하게 내가 좋아하는 것을 찾아야한다! 처음부터 쉽지는 않을 것이지만, 분명 새로운 것을 깨닫게 되기에 나도 모르는 나를 만날 수 있는 소중한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
출판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