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미 있는 대화를 나누는 방법 - 중요한 주제에 관해 이야기하는 7가지 전략
세라 로젠튤러 지음, 황선영 옮김 / 미래와사람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살아가면서 고민은 여러가지 있을 것이다. 그런데 누구나 한 번쯤은 가져보았을 만한 고민거리가 있다면 바로 말이 아닐까? 생각한다. 말 때문에 스트레스도 받고, 상처도 받고, 누군가에게도 이것들을 줄 수도 있다. 결국 사람과 사람사이에서 벌어지는 건이다. 인생도 사람과 사람사이에서 주고 받고 이끌어주고 따라가면서 성장하는 것이 아니겠는가? 그렇기에 성공과 변화도 여기서 늘상 존재한다고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의미있는 대화? 나는 이 점에서 기대감이 확 상승했다. 단순히 잡담이 오랫동안 이어지는 흔히 이빨을 까는 방법이 아니라, 결과물이 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눈길을 안 줄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 중요한 순간에 막힘이 없이, 나만의 목소리를 적재적소로 낼 줄 알아야한다. 우선 이 책의 저자는 세라 로젠튤러(SARAH ROZENTHULER) 리더십 컨설턴트, 대화 코치, 작가, 심리학자시다. 대화를 하는데 모든 노하우와 스펙을 갖추신 분이라고 생각한다. 말은 우리의 인생을 변화시킬 수도 있고, 그 방향으로도 나갈 수 있게끔 도와준다. 표현을 할 줄 알아야만 기회도 얻을 수있고, 아쉬움도 하지않을 때보다는 훨씬 더 덜할 것이다.

 목차를 알면 이 책의 내용과 컨셉 그리고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PART 1 기초 다지기 / PART 2 7가지 변화 / PART 3 노하우 모음   총 3파트로 구성되며 이 책을 보는 나는 어쩌면 행운아가 아닐까? 그렇게 자랑스러운 감정도 느꼈다. 말도 일과 행복에 직결되어 있다는 점도 경험을 통한 증명을 뼈때리듯이 알게될 것이다.

 


성격에 따라 대화하는 방법이 다르다는 것은 누구나 알 수 있지만, 이렇게 체계적이고 명료하게 소개해서 머릿 속에 쏙쏙 들어오는 느낌이었다. 그리고 내가 몰랐던 내용들이 많이 있어서 많은 도움이 되었다. 감정을 관찰하고 공감하는 것 또한 심리학과 많이 연계가 되어있어서 선생님의 전문성도 더 빛나보였다. 말도 마찬가지다. 내가 어떻게 요령껏 잘 하느냐? 에 따라서 사람과의 관계나 인생도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고 본다. 오랫동안 저자는 기업인들을 대상으로 코칭을 해왔는데, 일반적인 자기계발 도서와는 다르게 한 단계 더 상승한 것 같다. 다양한 사례의 이야기를 통해 쉽게 상황을 이해력을 높였고 배경지식이 없어도 얼마든지 이해가 가능하게끔 도와준다. 오히려 대화는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노력으로도 그 재능을 뛰어넘을 수 있다는 것을 다시금 깨닫게 해줄 것이다. 평생의 노하우를 책값으로 배우는 독자들은 정말 복 받은 것이다라고 생각한다.

출판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