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제는 나로 살아야 한다 - 자기실현을 위한 중년의 심리학
한성열 지음 / 21세기북스 / 2021년 8월
평점 :


나 자신을 나 답게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도 인지하고 있지만, 문제는 그렇게 살아간다는 것이 정말로 어렵다고 본다. 특히 요즘 세상과 사회에서는. 제 각각 다양한 사연과 삶이 있는 많은 분들이 계신다. 나 역시도 내 자신을 위해서는 사는 것 같지만, 나로 살아가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다. 우선 이 책의 저자는 한성열 고려대학교 심리학부 명예교수님이시다. 국내에서는 긍정심리학계의 최고 권위자로 인정박고 있다. 살아가면서 힘든일은 많이 있겠지만, 육체적보다 정신적으로 무너진다면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상황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다. 그런 상황에 치닺지않게끔 해주는 것이 심리학적인 요소다. 정신적으로 튼튼하다면 중년이 되어도 삶의 진정한 의미도 깨닫고, 제 2의 자아실현도 가능하다고 강조한다. 중년이 지나면 노년이다. 그 때의 삶도 가치는 있겠지만, 너무 늦어버린다. 그리고 학문적인 이야기만을 열거하는 것이 아닌, 실제 다양한 사례의 분들을 상담을 해서 이야기를 펼치기때문에 신빙성은 더 높다고 할 수 있다.
목차를 알면 이 책의 내용과 컨셉 그리고 흐름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나를 아껴야 한다 / 중년에는 자기실현을 하기 가장 좋다 / 내 인생의 목적은 무엇인가 / 사랑이 사람을 살게 한다 / 나를 아끼면 과거도 변한다 총 5가지의 주제로 구성된다.



대표적으로 이 부분이 눈에 들어와서 사진으로 꼽아보았다. 보통은 부정적인 말을 하거나 생각을 하면 안 좋은 걸로 알고는 있다. 그런데 부정적 감정을 표현해야한다는 부분에서 의아해하지 않을 수 없었다. 감정을 가진다는 건, 머릿 속에서도 그런 생각들로 가득차 있기 때문이라고본다. 그런데 약간은 차원을 다르게 가져보아야한다. 마음 속에 간직하고 있던 부정적 감정을 속 시원하게 표현하고 해소하면 반드시 긍정적 감정이 뒤이어 나온다는 것이다. 시작은 네거티브 끝은 포지티브로 된다는 것이다. 그리고 여러가지 이야기가 있는데, 정말로 중년의 독자 분들께서 읽어보신다면 더 공감대를 형성하실 것이라 기대가된다. 아직 젊은 사람들에게는 미리 예습하는 반면교사의 차원이 적합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지금부터라도 늦지는 않았다. 나의 삶을 잘 살아가기 위해서는 반대로 잘 돌아볼 줄도 알아야한다. 방법을 몰라도 좋다. 유일한 방법은 바로 이 책을 읽어서 적용하는 것이 최상의 선택이다.
출판사의 지원으로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