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감독을 말하다 인터뷰로 만난 SCENE 인류 2
지승호 지음 / 수다 / 2007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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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국, 감독을 사랑하게 되는 정서적 충격을 주는 책

 
 저자가 인터뷰한 감독과 독자 사이를 튼실하고 유연한 끈으로 연결해주는 힘은 가히 놀랍다. 
<영화, 감독을 말하다> 제목이 말하듯이, 영화작품을 통해 감독이 말하고 싶은 것들이 뭔지를 알게 되고, 영화를 좋아하듯 감독을 이해하고 사랑하게 되는 책이다. 저자는 감독과 영화를 동일선상에 놓고 끊임없이 소통하는 가운데 독자는 영화만큼 감독에게 공감하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솔직히 한국 영화와 사랑에 푹 빠지게 됐다.
일단 여기 나오는 감독들의 영화를 제대로 보기나 했나 라는 의문으로 다시 보게 된다.
 
 저자는 인터뷰를 통해 감독의 삶으로 깊숙이 파고든다. 
인터뷰 형식 안에서 감독들과 소통을 해 나가는 과정에서 저자의 따뜻하고 푸근함이 어우러져  감독이 진통과 사랑으로 낳은 영화에 대한 열정과 애정을 느끼면서 소설이나 철학서 몇 권보다 더 깊이 있게 세상과 삶을 만끽한 듯하다. 마지막에 최동훈 감독을 읽을 땐 정말 아쉬웠다. 최근 들어 이토록 감동적인 책은 처음이다.
 
 이 책을 읽다 보니 섬세하고 친절하게 감독이 들려주는 영화공부를 한 것 같은 기분이 든다. 여기 나오는 영화감독 한 사람 한 사람을 결국 소중히 사랑하게 되는 정서적 충격을 받게 된다.

 이 책엔 소설 몇권 읽는 이야기가 담겨 있다.

 <가족의 탄생>의 김태용 감독. 따뜻한 감독이라 따뜻한 영화를 만든다는 생각이 든다.
 
 <너는 내 운명>을 보고 반한 박진표 감독.

 <싸이보그지만 괜찮아>가 너무 좋아서 무작정 박찬욱 감독 영화는 다 좋다.
 
 이송희일 감독을 통해 <독립영화>에 깊은 애정을 다시금 갖게 됐다. <후회하지 않아>를 두 번 더 봤다.

 <바람난 가족>으로 반해버렸던 임상수 감독. 여러 취향의 영화를 소화해내지 못하는 한국시장의 편협함을 지적한다. 결국 취향의 편협함은 타인에 대한 이해의 편협함으로 이어진다는 것이다. 이 부분에서 나를 많이 반성하게 된다. 문화적 감식안이 인간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한다는 것과 타인에 대한 연민과 비판적 사회의식을 가진 성숙한 시민에 대한 얘기에 깊이 공감한다.

 <모든 남자들은 여성이 자기 삶을 파괴할지도 모른다고 두려워하는 것 같아요.>
이런 글을 읽으면 최동훈 감독이 무작정 좋을 수밖에 없지 않겠는가.

 정말 소중하고 사랑하는 사람에게 선물하고 싶은 책이다. 이 책 한 권으로도 올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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