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련님 꿈결 클래식 4
나쓰메 소세키 지음, 이병진 옮김, 남동훈 그림 / 꿈결 / 201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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겉으로 드러난 성격이 단순해 보인다고 생각마저 단순한건 아니다.

사람은 누구나 그 안에 우주가 담겨있다고 하지 않던가..

 

근대 일본사소설의 전형을 보여주었다고 하는 나쓰메소세끼의 소설 '도련님'은

글의 구성에서도 매우 단순한 면을 보여주고 있다.

 

그다지 사람과 친화적이지 못하고 귀하게 자란 느낌의 주인공은 그저 그렇게

성장하여 교사로 부임하게 된다.

 

그저 그렇게 라는 것은 성장과정에서 특이한

경험이나 고통을 크게 겪지 않았다는 말이다.

 

그렇기에 우리에게 익숙한 도련님이라는 표현 즉, 물정모르고 자기 감정에

좌우되기 쉬운 인간형으로서 설정된 단어로 선택된 인간형을 나쓰메 소세끼는

도련님으로 표현한것으로 보인다.

 

이 도련님이 - 세련된 도쿄출신- 시골의 학교에 부임하고 나서 겪는

여러가지 일들 특히 시골이라지만 음험하고 교묘한 사람들 그리고

학생들과 갈등을 겪어 나가는 과정을 세밀히 묘사하고 있다.

 

교묘하게 동료교사를 음해하고 내쫒고 괴롭히는 교감과 그에 아첨하는

선생을 다른 선생과 함께 주먹으로 응징(?)하는 내용이 소설의 크라이막스이자

마지막 결말이다.

 

순진하고 단순하다고 해서 올바른 것을 구분하지 못하거나 혹은

부정의한 잘못된 것을 꾹 참고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그에 대하여 일종의 응징을 하고, 그 댓가는 있는 그대로 받겠다 하는

생각은 아마도 오히려 단순하기에 그렇지 않을까 싶다.

 

대개의 사람들은 그런 경우에 뭐가 무서워 피하냐 하면서 자기합리화를 하는데 비해

소설속 주인공은 '도련님'답지 않게 바르지 못한 것을 응지한다. 그에 비해

자기 여자를 빼앗기고 살던 곳에서 쫒겨나다시피하고도 예의와 범절을 찾는 끝물호박선생의

우유부단함과 깊은 대조를 이룬다.

 

그러나 그럼에도 이 소설 내용이 거창하거나 깊은 뜻을 담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그렇지만 사람들이 왜 소세끼 소세끼(소새끼가 아니다) 하는지를 이 소설을 통해서 알게 되었다.

 

화려한 수사도 없고 묘사도 구체적이지 않고 문장도 평이하지만 읽는 이에게

편안함을 주는 문장이 매우 돋보였다.

 

글 자체도 어려운게 없으면서도 그 상황을 그대로 보여주는 듯한 문체도 많은

감동을 주었다..

 

나도 글을 쓴다면 저렇게 써야 겠다는 생각을 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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