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가의 숨은 그림 읽기 - 보았지만 읽지는 못한 명화의 재발견
전준엽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1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언제나 모르는 것을 알아가는 것은 힘든일이다.

그것도 관심조차 없다면 더더욱 힘든일일 것이다.

 

세상사가 먹고사는 문제에 집중하게 되고

그것으로 모은 인간사의 올바름과 틀림이 규정되는 사회라면 더욱 그렇다.

그런 사회에서 예술은 언제난 찬밥취급을 받거나

아주 고소득상류층의 전유물로 전락하게 마련이다.

 

특히 그림은 음악처럼 직접적인 사람의 감성에 연결되어 있거나

손쉽게 접근이 가능하지 않기에 더욱 접근성이 떨어지기에

보는이가 찾아가기가 어려운 구조다.

 

그러나 예전부터 음악과 미술등의 예술은 당대의 시대상황을 정확히 표현하거나

다가올 미래의 시대를 예견하는 것이기에 미술을 이해하는 것은

사회와 역사를 이해하는 것과 같다.

 

보통의 사람들이 그림을 보는 법은 우선 그림을 한참 들여다보면서

화가의 의도를 알아내거나 아니면 그림에서 오는 느낌을 감상하는 것이라고

알고 있다.

 

그러나 이 책은 그런 방식에서 한발 더 나아가 그림의 구도를 회회기법을 들어

어떤 구도로 그림이 그려졌는지를 설명하고 있다.

 

삼각형의 구도는 어떤 의미인지 안정감이 어떤지

왜 그런 색을 선택하였는지 등등을 찬찬히 설명해주는 예술가의 관점이 그림한장한장의

내용을 설명한 뒤에 친절하게 붙어있다.

 

게다가 그림의 역사성과 사회성을

'절대적 아름다움에는 이유가 있다'

'그림은 이야기, 뒷면이 말을 걸어온다'

'천재거나 문제거나, 그림 한 점의 혁명'등등의 챕터를 통해

우리에게 그림을 보는 안목을 깊게 만들어준다.

 

특히 에루아르드 마네의 <풀밭위의 식사>에서 누드를 한 여성을 설명하면서

시대를 관통하는, 시대가 바뀌는 내용의 설명은 읽는이에게 그림 한점이

얼마나 많은 이야기를 하는지 깨닫게 해준다.

 

맨 뒷장에서는 한국화에 대한 설명이 친절하게 붙어있는데

그림을 그리는 화가 뿐만 아니라 화가가 사는 세상에 대한 이해를 하여야만

제대로 그림을 감상할 수 가 있다는 말이 가슴에 와 닿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