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 경제를 말하다 책세상문고 우리시대 42
홍기빈 지음 / 책세상 / 2001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경제, 특히 요즘 가장 시대적 화두인 시장경제에 대하여 우리는 현실적인 상황에 부닺쳐 있다.

 

죽을 때 까지 이 문제를 갖고 고민하고 고민하다 해결이 안되면 극단적인 상황에까지 

내몰리게 된다. 

 

도대체 경제가 무엇이기에 그런 상황으로 까지 우리를 몰아가고 있는 것인가. 

 먹고 사는 문제가 인간사의 전부가 아님을 알고 있음에도 먹고사는문제로 모든것이 치환되는 이시대에 이런 문제제기는 너무 시의적절한 질문이다.(비록 이 책이 2001년에 나왔지만 말이다)

저자는 경제라는 말의 정의와 어원을 통해서 또한 경제의 역사를 통해서 우리가 알고 있는 경제라는 말의 의미를 다시 묻고 있다. 

 

경제는 돈벌이인가?. 

경제는 물질적 부를 생산하는 활동인가? 

경제는 합리적 선택인가? 하는 질문을 통해서 물질적 부의 핵심은 그 물질적 측면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으로 충족되는 만족감에 있다고 한다.

 

현대 경제학이 제기하는 희소성의 공리는 보편적 진리가 아니며 오히려 근대 서양문명의 독특한 담론이라고 한다. 희소한 것은 물질적 재화가 아니라 권력이나 서열등이지 물질의 희소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고 입증한다.

 

경제라는 말의 역사적고찰을 보면 희랍의 oikonomia에서 나왔고 이 뜻은 가정의 살림살이 였다. 따라서 경제와 경제학의 내용은 윤리나 도덕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을수 밖에 없으며 이를 당연하게 받아들여 왔다. 그러나 16세기 이후 가장 중 최고우두머리라고 할 수 있는 국가의 군주도 나라를 집안 돌보듯이 해야 되는 것으로 변하였다. 따라서 이런 경제는 그냥 일반가정의 경제가 아닌 국가의 경제를 뜻하므로 여기에서 정치경제라는 말이 나왔던 것이다.

 

국가의 군주가 나서서 신민들의 살림살이를 돌봐야 한다는 생각은 16세기 이전의 유럽에서는 참으로 낯선것이었다. 정치와 국가의 목적이 윤리적, 종교적인 것이며 종종 도덕적으로 선한 생활이 그 목적이었으나 16세기 이후 국가의 목적과 기능에서 경제적인 것과 윤리적인 것이 거꾸로 뒤집히는 중차대한 사건이 발생하기 시작했다. 기존의 국가관념을 부정하고 경제적인 모임으로 완전히 새롭게 사회와 국가를 재구성하게 된다.

따라서 왜 그것이 잘못된 것인지도 논박하고 있다.

 

가정을 이끄는 기술인 oikonomia은 반드시 거기에 필요한 물자를 획득하는 기술 chrematistike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이 획득의 기술이 가정생활에 종속되는 하위기술이라면 물자를 조달하는 행위는 어디까지난 가족성원들의 행복한 삶이라는 목적에 부합하는 한도내에서만 이루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다른 예로 들면, 수술을 위해 마취를 하는 경우 마취약이 무한정 필요하지는 않다. 무한정 마취약을 가지려 하는 사람이 있다면 그의 목적은 분명 수술이 아니라 자살이거나 환각상태일 것이다. 행복한 삶을 사는데 필요한 물품, 이르테면 무기의 양은 결코 무한정이 아니다. 만약 무한정의 무기를 가지려는 자가 있다면 그는 행복한 삶아 아닌 다른 어떤 것을 목적으로 삼는 무기장사꾼이거나 다른 무엇일 것이다.

 

고대 그리스인들의 세계상과 근대세계상의 차이는 세계의 총체성관념이 있느냐 없느냐이다. 근대이전에는 탐욕스런 개인들이 자기들의 이익을 추구하기 위해 날뛰면 사회에는 큰 위협이 된다는 생각이 지배적이 었다고 한다. 결국 인간의 탐욕이 교역과 산업을 부흥시켜 사회를 발전시킨다는 생각과 이렇게 되면 사회전체가 큰 위험에 처하게 된다는 생각이 대립하고 있는 상황이 현재의 세계경제와 국가경제의 상황이다.

 

이러한 내용을 21세기에 깨닫는 것이 아니라 몇천년전의 인류가 이미 알고 있었고 고민하였다는 사실이 아리스토텔레스를 통해 입증되었던 것이다. 마르크스의 상품에 대한 사용가치와 교환가치의 내용이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학에 이미 나오는 내용이라는 것을 이번에 처음 알게 되었다.

 

어쨋든 저자는 아리스토텔레스를 통해서 즉, 고전을 통해서 현대경제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고 있다.

 

그래서 나오는 것이 폴라니의 호혜의 경제를 이야기하고 있는데, 문제는 바로 이것이다.

 

인간이 느끼는 미래의 불확실성이다. 부를 많이 축적하려고 하고 돈을 벌려고 하고자 하는것들이 모두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이 문제이다.

이것을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현대경제학뿐만 아니라 국가가 해결하여야 하는 문제로 바라봐야 하는 것이라고 저자는 강조한다.

 

여기서 몇천년전의 인간들이 추구하고자 한 것이 무엇인지를 비교하여 생각해보자.

사람이 사는데 좋은 것의 가장 좋은것, 그 이상으로의 좋은 것이 없는것이 무엇일까? 결국 행복한 삶이 아니겠는가..

 

이것을 희랍어로 말하면 eudaimonia : 인간으로서의 이성을 발휘하여 할 수 있는 모든 인간활동에 도전하는 것. 그리하여 자신속에 있는 인간적 이성을 모두 끄집어 내어 풍부하게 발전시키고 꽃피우는 것이 행복한 삶이다. 나아가 그것을 바깥세상에 실현하여 세상을 더 아름답고 인간작으로 바꾸는것이다. 그리하여 윤리적 미학적 정치적 종교적 그 밖의 인간 영혼에 잠재된 모든 측면을 발전시킬때에 비로서 인간으로서의 모습을 완성했다고 할 수 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첫째는 동물과 인간의 차이점이 없어질것이고 둘째는 인간이 아니라 신이라는 것이 당시의 인간에 대한 관점이었다.

 

원전의 내용을 토대로 현재의 문제를 짦으면서도 핵심적으로 철저하게 파헤치는 이 책은 저자의 깊은 내공과 더불어 인간에 대한 깊은 애정을 느끼게 만든다.

 

아리스토텔레서, 경제를 말하다/ 홍기빈저/책세상 값 5900원 200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