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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외의 선택, 뜻밖의 심리학 - 인간의 욕망을 꿰뚫어보는 6가지 문화심리코드
김헌식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0년 3월
평점 :
품절
남의 떡이 더 커보이는 이유는?
첫사랑의 기억에서 쉽게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는?
전업주부들이 쇼핑중독에 빠지는 이유는?
위 질문들에 대해 정확하게 대답을 한다면 당신은 이미 대단한 심리전문가다.
주류경제학과 현대의 경제논리는 사람들이 합리적이고 논리적으로 소비한다고 가정할 뿐만 아니라
완전한 진리라고 강조한다. 그러나 실제로 그럴까?
마음의 본질은 무엇인가?
저자는 인간의 사고나 마음은 뇌와 신체, 사회와 별개로 존재하지 않으며 사람들의 판단과 행동이
신경학적(뇌의 구조)라기 보다는 심리적, 문화적이라는 것을 다양한 실험결과들을 통해 입증한다.
그리하여 사람들의 경제적선택이나 소비행위의 매커니즘을 문화적, 심리적 관점에서
집중적으로 분석하는데 저자가 임의적으로 여섯가지 범주로 나누어서 이야기 하고 있다.
그 여섯가지 범주는 언어, 정보, 돈, 이익, 시공간, 선택이다. 이 범주는 별로 중요하지 않다.
문제는 이 범주들을 통해서 나타나는 인간의 마음과 심리등이 현대의 경제행위와 어떻게
연결되는가에 있다.
다시 한번 위의 질문에 대한 답을 해보자.
남의 떡이 커보이는 이유는 선택의 자유를 빼앗겼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본인이 선택하지 않은 것에 대하여
욕망의 대상으로 인식하기 때문에 그렇다고 이야기한다.
첫사랑의 기억에서 쉽게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는 설렘과 강렬함에 대한 비교기준이 없기 때문이다.
전업주부들이 쇼핑중독에 빠지기 쉬운 이유는 좋은 물건을 값싸게 삿다는 성취감과 아울러
허전한 마음을 따뜻하게 채워줄 대상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1달러를 땄을때의 기쁨보다 1달러를 잃었을때의 고통이 2배에 이른다는 실험결과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해변이 한적하면 바캉스기분이 들지 않고 사람이 많아야 축제도 재미있고 음식도 맛이 있다는 것은
인간은 무리속에서 정체성을 찾고, 집단에 속해있을 때 동조화가 쉽게 일어나는것을 의미한다.
기부금을 요청할 때에 사람들에게 '조금만 도와주세요!" 하는 것과
"단 1페니만 주어도 됩니다!" 하는 것 중에서 어느 말이 더 많은 기부금이 들어올까?
답은 당연히 '단 1페니만 주어도 됩니다'이다.
또한 사람들은 자신은 착하고 선하다고 생각한다. 아니 착하고 선하지는 않더라도 나름대로
도덕적이고 윤리적인 원칙을 지키는 존재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가치있는 일에 돈이라는 보상이
개입하면 사람들은 그 일을 평가절하한다.
이러한 것들을 통해 저자가 강조하는 바는 이것이다.
주류경제학에서는 수단과 방법을 모두 동원하여 효용과 이익을 추구하는 경제적인간을
상정하지만, 실제로 사람들은 자신의 선택과 행동을 둘러싼 가치평가를 중요하게 생각하며
자신도 모르는 사회와 문화의 영향을 강하게 받는다는 것이다.
이외에 우리가 몰랐던 사람들의 다양한 심리상태에 대하여 저자는 매우 풍부한
사례를 매우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기에 읽으면 읽을수록 아하 하고 무릎을 치게 만든다.
따라서 이러한 것을 염두에 두면 첫째, 마케팅을 하는 기업의 입장에서는 사람들의 이러한
심리를 활용하여 적절한 마케팅을 할 수있게 되며, 둘째는, 소비의 주체인 각각의 개인들은
이러한 활용당함(?)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수 있다.
사람들은 자기 자신도 모르는 자기마음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며, 이러한 부분을 알고있느냐
또는 모르고있느냐에 따라 삶이 주체적이 될 수 있느냐 아니냐의 갈래길에 있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다.
의외의 선택, 뜻밖의 심리학/김헌식지음/위즈덤하우스 20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