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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렌드 코리아 2010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09년 12월
평점 :
절판
미래를 예측한다?
노스트라다무스도 아니고 다가올 미래에 대하여 예측한다는 것은 대단히
어려운 일이고 한편으로는 황홀(?)한 일이기도 할터이다.
경제학자들이나 기타 많은 학자들이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 대하여 이러저러한
이유와 원인으로 가능성을 이야기 하지만 실제로 그렇게 된다는 보장은
더더욱 어려운 것이 미래에 대한 예측이다.
서울대 김난도 소비자아동학부에서 소비자학을 가르치고 있는 김난도 교수는 특정소비성향
을 연구하면서 사람들이 정치, 경제 , 사회, 문화 기타등등에 대하여 이러저러한 것이라고
예측을 하고 있다. 특히 소비문화에 초점을 맞추어서 '반 발짝'만 앞서서 전망하고 있다.
2008년말 20009년을 예측하였던 것을 검토하면서 나름대로 평가 검토하는 작업을 먼저 한 후
2010년을 이야기 한다.
2009년도는
스펙을 높이고,
자기 중심으로 세상을 바라보면서도
가정을 중요시하고
인터넷의 활성화와
아빠 같은 엄마, 엄마 같은 아빠
소박한 행복을 찾고
돈버는 일과는 다른 취미생활을 즐기고
고급문화가 일상속으로 들어오는 과정과
무심한 듯 세련되게
스타와 대중의 거리가 없어지게 된다라고 예측을 하였고
어느 정도 이에 예측한것이 비슷하게나마 맞아떨어졌다고 한다.
2010년도는 10대트렌드의 영어 앞머리를 따서
'TIGEROMICS' 타이거노믹스라 명명하였다.
T : Times for Korean chic 코리안 시크
I : Into our neighborhood 떴다 , 우리 동네
G : Good to be geeks 딴짓의 즐거움
E : End of taboos 금기의 종언
R : Ready-made to order-made 당신의 , 당신을 위한, 당신에 의한
O : Omni -U solution 전지전능 솔루션
M : Manner matters 매너남녀
I : It is aqua 물의 르네상스
C : Challenge your age 나이야 가라!
S : Style republic 스타일에 물들다.
이렇게 명명한 소비자가 혹은 사회가 욕망하는 욕구는
첫째, 국가 및 지역적 쇄신,
둘째, 소비자 지향적인 시스템의 변혁,
셋째, 경계를 허무는 개성의 발현,
넷째, 내외면의 미적 향상이
거대한 흐름으로 흐르고 있기에 여기에서 위 10가지 소비트렌드를
추려내었다고 한다.
하다못해 내일의 일기예보도 엄청난 능력을 자랑하는 슈퍼컴퓨터의 힘을 빌림에도
불구하고 오보가 많은데 비하면 이 책에서 이야기 하는 것으 나름대로 전문적인
학자의 연구방법을 토대로 하였기에 어느정도 수긍할 만한 점이 많이 눈에 띈다.
전혀 새로운 이야기나 없는 이야기들의 진행이 아니라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현실에서의 상황을 소비트렌드라는 학문적 연구방법으로
탐구하였기에 결과가 남다른다.
우리는 우리가 실제의 현실을 전체적으로 살펴보기에는 개인적, 구조적으로
어려운 점이 많다.
이에 이런한 책을 통해서 2010년도는 소비트렌드가
이렇게 되겠구나 하는 전망과 예측을 전문가가 제시하는 것으로 접해볼수 있다.
맞다 안맞다를 떠나서 이런 이야기들은 언제나 우리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지난 일을 정리하게 되는 좋은 장점을 가진다.
저자의 연구에 박수를 보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