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천년의 금서
김진명 지음 / 새움 / 2009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소설책에 대한 서평은 잘못하면 스포일러때문에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다.
그 다음의 상황을 흥미진진하게 읽을 독자의 기대를 무너뜨리기 쉽기 때문이다.
김진명의 '천년의 금서'도 마찬가지다.
이 책은 저자가 하고싶은 말이 마지막에 압축적으로 표현되었기에 그 전의 상황에 빨려들어갈 수 밖에 없게스토리를 만들었다. 그래서다. 난 이책의 결론을 감히 얘기하지 못하겠다. 다만 그 과정과 의문에 대해서만이야기하고자 한다.
우리나라가 조선을 이은 대한민국이고 이 이름은 조선말, 고종이 대한제국이라는 이름으로 선포된 후에대한제국의 한 (韓) 이라는 글자의 유래가 삼국시대의전에 있었던 마한,변한,진한에서 유래되었다는설명에 의문을 품은 저자의 탐구욕이 이 책을 쓰게 된 이유라고 한다.
급박하게 돌아가는 세계정세속에서 나라의 틀을 바로 세우고 더 힘있는 나라를 위해 만든 대한제국의 국호의 유래가한반도전체를 대표하는 나라가 아닌 남녁땅의 자그만한 세 나라를 웅비의 뜻으로 삼았는가하는 당연한 질문에 누구도
제대로 답하지 못했다. 한민족, 한반도의 유래가 잠시 이 땅에 머물렀던 남부지방의 국가의 이름에서나왔다는 것은 누구도 선뜻 동의하기 어렵지 않나 생각이 든다.
삼한을 우리나라국명, 우리민족을 대표하는 한(韓)으로 받아들이기에는 무언가 석연치 않은 점이 많은게 사실이다.
또한 그 삼한의 한의 유래는 어디에서 온것인가?
저자는 기원전 18세기 이전부터 한민족이 고도의 문명사회를 건설하였고 그 증거가 명확하다고 주장한다.
기원전 18세기라면 중국의 최초국가인 하, 은, 주가 성립되기 600년전(!!)이다. 즉, 현재의 중화민족이 국가를건설하기 몇백년전에 이미 한민족이 현재의 중국땅에 고도의 문명을 건설하였고 그 후예가 황해를 건너가한반도에 나라를 건설한 것이 마한, 진한,변한등의 삼한이었다고 한다.
이 근거중의 하나가 '단군세기'라는 책이라고 한다.
그러나 일제의 식민사관은 철저한 실증주의를 표방하여 사서에 한줄이라도 나온 문장이 있으면 그에 대한 언급이다른 사서에도 나와야만 인정하는 것이었기 때문에 일제의 식민사관을 이어받은 강단사학계는 '단군세기'가위작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저자는 오히려 하,은,주 보다 최소 몇백년전에 일어난 일을 기록한 책에 어찌 몇백년 후에 일어난 일을 기록할 수 있겠는가하며 반박한다. 또한 단군세기의 기록의 과학성을 입증하기 위해 천문에 대한 기록을 현재의 과학으로 증명함으로써
단군세기가 위작이 아니라고 이야기한다.
그 결과가 한민족의 유래, 대한제국의 국호에서 한(韓)을 쓴 이유가 기원전 2000년도전에 이미 고도의 문명사회를건설한 한민족이 우리의 조상이기 때문에 그렇다고 한다.
어떻게 보면 자국의 역사를 과대포장하여 쓸데없는 자부심내지는 국수주의로 흐를지 모를 이야기라고 치부하기 쉬울것이다.
그러나 이 책의 서문과 구체적인 입증과정과 객관적 사료의 분석을 통한 한민족의 유래와 한국이라는 국호의 근원을밝히는 과정은 매우 정밀하고 탁월하다.
게다가 저자는 위 주장을 하기 위해서 추리소설 기법을 동원하면서 독자의 흥미를 최대한 끌어당긴다.
대학여교수의 죽음에서 시작하여 중국현지를 누비는 주인공의 긴박한 여정과 중국동북공정책임자를 등장시켜학문적 설전을 벌이는 장면, 음모와 함정등이 복합적으로 진행되면서 마지막까지 손에서 책을 놓지 못하게 만든다.
전혀 지루하지 않게 그러나 하고 싶은 주장을 이렇게 깔끔하게 담아낸 책은 오랜만에 본다.그리하여,
누구나 수긍하게끔 만드는 한의 유래를 알게 되는 순간 자긍심보다는 뿌리를 찾았다는 느낌이 들것이다.
스포일러를 하지 않는 것이 이 책을 보게 될 독자의 책 읽는 즐거움을 방해하지 않을까 우려하는 것임을충분히 납득하기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