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ETF 첫걸음 - 주식보다 똑똑한 투자의 정답
조진우.김성천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9월
평점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느낀 점을 쓴 글입니다.

예전에는 노후현금흐름의 재테크 수단으로 상가등 수익성 부동산을 투자를 선호하였지만, 경제가 코로나 이후, 특히 온라인과 배달업의 발달로, 상가에서 나오는 현금흐름을 약해지고 있고, 공실률도 문제다. 이처럼 기존 수익성 부동산 현금흐름 창출이 어렵다. 주식시장은 정보면에서 초보자에겐 기울어진 운동장이므로, 돈을 잃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지주추종 ETF나, 현재의 트렌드에 맞는 ETF를 사용하면, Fund 매니저가 대신 관리해주기에,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뛰지 않아도 되는 이점이 있다. 그런데 판매되고 있는 ETF의 종류가 너무나 다양하고, 같은 종류주식으로 구성된 ETF 라도, ETF발행하는 회사에 따라 이름이 달라서, 이에 대한 정보도 다 찾아봐야 한다.
이 책 < 주식보다 똑똑한 투자의 정답 ETF 첫걸음 > 은 책 제목처럼 , ETF를 전혀 모르는 초보자에게 , ETF가 무엇인지 부터 시작하여, ETF 운영방식, 패시브 ETF와 액티브 ETF의 차이, 일반주식과 ETF 의 장단점을 알려준다. ETF는 국내판매 ETF와 해외직구 ETF로 나뉘며, 매매차익이나 배당에 대한 세금이 다르다. 이런 정보와 함께 책의 후반에서는 연금저축,IPR,ISA 로 불리는 절세계좌3총사을 소개하여, 절세방법 가이드도 소개된다.

예컨대, ETF는 국내기업주식들로 구성된 ETF인 국내상장 ETF가 있고, 해외기업주식들로 구성된 해외직구ETF가 있다. 이 두종류 모두 증권사를 통해 매도매수가 가능하지만, 해외직구ETF는 절세계좌를 통한 절세지원이 안된다. 국낸상장ETF에만 절세지원이 되기 때문이다. 이때는 해외기업주식들로 구성된 국내상장 ETF를 통해 간접적으로 해외ETF를 매도매수 할수 있음을 책은 가이드 하고있다.
특히 초보자가 더 쉽게 투자할수 있도록 , 각분야별 대표적인 국내상장 ETF 소개하고 있다. 이를테면, 지수추종ETF를 비롯하여, 장단기 채권형 ETF, 배당형ETF, 파킹형 ETF 에 대해 알아볼수 있고, 심화편에는 커버드콜 ETF, 테마형 ETF등을 통해 시장 상황에 맞는 ETF를 선택할수 있도록 해당 ETF에 대한 자세한 설명도 포함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수익형부동산 보다, 배당형 ETF로 꾸준한 현금흐름에 더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에, 부의 방정식인 복리의 법칙을 적용하여, 시간을 두고 적립형 ETF 투자에 더 관심을 두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