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투자의 기술 - 글로벌 IB 7개사에서 30년 동안 투자 경험을 축적한 트레이더
김준송 지음 / 연합인포맥스북스 / 2025년 11월
평점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느낀점을 쓴 글입니다.

대부분의 금융투자에 관한 책은 주로 주식과 채권에 관한 책들이 많다. 그러나 이 책은 IB트레이더를 꿈꾸는 이에게 상품과 시장에 대한 이해를 목적으로 쓴 책이다. 페레그린, 리먼브라더스등 재직중 파산을 지켜보고, 누구보다도 치열하게 IB 트레이더로 살아온 저자는 이 책을 통해, IB (Investment Banker) 트레이더로서, 앞으로 IB 트레이더를 꿈꾸는 분들을 위한 안내서로 볼수있다. 그래서 저자의 책을 쓴 의도는 마지막 장인 5장 투자의 성과에서 볼수있듯이,트레이더로서 갖추어야 할 요건에 대해서 반복적으로 언급하는 것이, 상품에 대한 이해와 시장에 대한 이해, 그리고 리스크 관리 이다.
책의 서문부터 저자는 시장의 다양성을 언급하며, 다양한 상품을 접해보기를 권한다. 단순히 주식시장뿐만 아니라, 환율, 이자율, 신용, 상품( 금, 원유, 곡물등 원자재)까지, 더 나아가서는 암호화폐, 부동산시장까지도 함께 봐야 한다고 역설한다. 시장에서 거래되는 모든 상품의 가격이 서로 밀접하게 연결되기에, 꼭 그 상품에 투자를 하지 않더라도, 내가 투자한 상품가격예측에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저자는 입문하는 트레이더에게 말하고자 하는 순서대로 책의 챕터를 나열했다. 투자와 투기의 차이가 없음을 1장에서 언급하고, IB은 어떤 역할을 하며, IB로서 지켜야할 원칙, 스탑로스,의 중요성을 2장에서 역설한다. 3장은 이 책의 백미라고 할수 있는, 상품과 시장을 이해하는 방법을 예를 들어 알려주는데, 사실 주식의 기본상식을 알고 있는 나에게도 , 선물의 개념, 재정거래, 이론선물가격 계산의 예제는 단번에 이해하기 어려운것 같아, 완전히 이해하기까지 여러번 읽어봐야 할 만큼 생소한 전문내용들을 만나게 된다. 이외에 4장에서 다루는 실전적 이슈를 통해, 포지션에 대한 이해, 투기와 헤지를 예를 통해 설명한다.
저자는 특정상품에 국한된 투자보다는 다양한 상품을 통해 이익을 추구하는것이 꾸준한 수익률 유지에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자의든 타의든 전업투자가의 길을 가는 많은 사람들에게 시장의 이해와 상품의 이해의 중요성을 반복해서 강조하는 저자의 진지한 서술술에서 이 투자의 길이 녹녹치 않음을 느끼며, 이 책이 IB 트레이더로서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는지 판단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