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퍼펙트 바이블 - 원리와 철학으로 정복하는 비트코인의 모든 것
비제이 셀밤 지음, 장영재 옮김, 알렉스 글래드스타인 서문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주관적으로 느낀 점을 쓴 글입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화폐의 정리를 다시 한번 생각해본다. 금통화시대에 금이란 실물을 맡긴후 발행된 금 담보증서가 법정화폐로 변천되고, 현대에 들어 페트로-달러 시대이후, 이른바 기축통화인 달러에 의한 국가간 무역이 활발하게 진행에 도움이 되었지만, 코로나 이후 달러의 양적팽창정책으로 피부로 느껴지는 인플레이션 발생과 이런 인플레이션을 달러채권국에 팔아서, 달러채권국이 상대적으로 손해를 보는 현실을 보면서, 달러라는 법정화폐의 가치에 대한 신뢰가 이전만 못하다는걸 느낀다. 이 책에서 금통화, 법정화폐, 비트코인의 차이를 희소성(scarcity), 검열저항성(censorship‑resistance), 글로벌 이동성(global mobility) 화폐의 본질(money) 이라는 세부항목으로 나누어 , 비트코인의 특징을 설명한다. 비트코인은 제한된 양으로, 어떤 국가의 통제하에 있지도 않고, 실시간으로 글로벌로 이체가능하고, 화폐의 본질인 저장과 교환가치를 갖고, 법정화폐와는 달리, 분할할수 있고, 지불수단도 된다. 특히 금처럼 비트코인은 그자체로 신뢰성을 갖고 있고, 이를 위해 블록체인의 암호화 형태로 원장으로 구축되며, 이는 네트워크를 통한 다수의 분산된 합의로 그 신뢰성을 갖는다. 이책은, 저자의 비트코인에 관한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한 통찰력을 통해 , 다른 화폐와 비트코인의 차이와 그 신뢰가 만들어지는 과정을 설명하고, 세계경제에 영향을 끼치며 화폐대신 대체되어 나타나는 결과를 알아 볼수 있고, 정치적 중립성을 갖고 화폐의 자유를 향해 가는 비트코인에 대한 속성을 배울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