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의 시험 - 대한민국을 바꾸는 교육 혁명의 시작
이혜정 지음 / 다산4.0 / 2017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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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02 / 똘망토끼 / 대한민국의 시험(이혜정)
· 이 책을 선택한 이유
이 책은 초판 1쇄가 2017년 2월로 꽤 오래된 책이다. 어떤 이유에서 이 책을 구입했는지 정확히 기억이 나진 않지만, 저자가 문제를 제기하고 대안까지 분명히 제시한 대한민국의 시험이 아직까지도 전혀 달라진 것이 없다는 것은 너무나 절망적이다.


· 가장 마음에 들었던 문구
p201.
수용적 학습이 선행되어야 비판적 창의적 학습이 가능한 것이 결코 아니다. . . . 근육을 키우려면 영양분 섭취와 운동을 병행해야 하듯, 생각하는 힘을 키우려면 지식의 흡수와 생각하는 훈련을 병행해야 한다. 몸을 움직이지 않으면 근육이 퇴화하듯, 생각하는 연습을 지속하지 않으면 생각하는 힘이 퇴화된다.

p274.
교육이 길러야 하는 능력은 지금은 없는 새로운 직업을 발굴하고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이다. 그러자면 ‘결과’를 가르치는 교육에서 ‘과정’을 가르치는 교육으로, ‘집어넣는 교육’에서 ‘꺼내는 교육’으로, ‘문제해결력’이 중심인 교육에서 ‘문제발굴력’이 중심인 교육으로, 그리하여 ‘지식 소비자’가 아닌 ‘지식 생산자’를 기르는 교육이어야 한다. 인공지능이 미처 하지 못하는 그 이상의 상상과 통찰을 해 내며 인공지능과 공존해 나가는 인재를 길러야 한다.
그런데 지금 우리 교육 시스템은 어떤가. 수용적 학습을 하는 학생들에게 높은 점수를 주며, 인공지능에 백전백패할 인력만 양성하고 있을 뿐이다.


· 이 책을 읽고나서 드는 생각
읽는 내내 대한민국의 교육 현실에 화가 나고 우리 아이를 비롯해서 대한민국의 학생들이 안타깝고 IB 과정 중인 학생들이 부럽고 대한민국의 미래가 걱정스러웠다
AP와 IB 때문에 고심하는 국제학교 선배맘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도 조금은 먼 이야기란 생각에 흘려 듣기도 했고 막연했는데, 이 책에 간략히 소개된 IB 시험의 문제들은 단순히 외워서나 일방적인 수업을 들어서는 절대 답할 수 없는 문제, 스스로 생각하는 힘이 없다면 단 한 글자도 답하기 어려운 주제, 하지만 인생을 살아가면서 꼭 고민해 봐야 하는 문제들이었다

우리나라 공교육에도 곧 도입 예정이라 들었다. 솔직히 가능할까 싶은 생각에 큰 기대는 없다. 제발 우리 아이들을 위해서 헛발질을 거듭하지 않기만을 바랄 뿐.
내후년이면 우리 아이도 맞닥뜨릴 자유학기제. 새로운 직업을 창출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 주는 진정한 직업 교육을 위해 나는 또 사교육에 의지해야할지도 모르겠다.


· 실천하고자 하는 한가지
저자의 다음 저서 <IB를 말한다>도 읽어 볼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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