짱이와 설이의 쌓고 쌓는 어휘 사전 - 매일 조금씩 자라는 글쓰기와 말하기
김민영 지음, 슷카이 그림 / 신나는원숭이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초등 어휘 학습을 일상 생활 속 현실 남매 짱이와 설이의 이야기를 통해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는 <짱이와 설이의 쌓고 쌓는 어휘 사전>을 소개합니다.


짱이네 가족과 보들 마을 이웃들이 등장합니다. 짱이와 설이의 이야기, 보들 마을, 학교 생활, 자연, 지구촌으로 범위를 넓혀가며 그 속에서 만나게 되는 어휘들을 짧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뜻도 정확하게 알고, 다른 뜻, 비슷한 말, 복합어, 한자나 한자어도 배울 수 있어요. 거기에 쏙쏙 표현을 통해 관용어와 속담까지 어휘를 통해 배울 수 있는 거의 모든 것을 담고 있어요.


내용을 살펴볼까요?


아이들이 늘 듣고 싶어하는 '칭찬'입니다. 비슷한 말에는 칭송, 극찬, 표창, 격찬이 있구요. 한자도 살펴봅니다. 


'학습' 아이들의 학교 생활과는 아주 밀접한 단어이지요. '가방끈이 길다'는 관용어는 어른들에게는 친숙하지만 아이들은 잘 모르는 것 같아요. 이번 기회를 통해 열심히 알려 줍니다.


'열매' : '수정'이라는 뜻이 무엇인지 또 찾아봅니다. 이렇게 어휘를 학습할 때는 옆에 국어사전을 두고 모르는단어나 어휘의 뜻을 찾아보는 것도 좋아요. 아이와 함께 보다가 막히거나 하면 아이에게 사전을 찾아보라고 하면서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해 주세요. 종이로 된 사전이 없다면 네이버 사전 등을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종이 사전을 찾는게 더 좋더라구요. 어순 익히기에도 좋고 찾아가는 재미도 느낄 수 있어서요.


아이가 보는 사전엔 '수정'에 세 가지의 다른 뜻이 있네요. 이렇게 같은 말이지만 다른 뜻이 있는 단어도 살펴보면, 어휘가 더 확장될 수 있어요.


'응달' 어릴 때 썼던 말인데 아이는 잘 모르더라구요. 비슷한 말 음지, 그늘을 보더니 뜻을 바로 이해합니다. 반대말인 양달, 양지도 알게 되었어요.


책 속에는 45개의 어휘가 주제어로 등장하지만 어휘의 뜻, 비슷한 말, 반대말, 한자, 한자어, 관용어, 속담 등에서 배우게 되는 어휘가 훨씬 많아요.


하루에 하나씩 주제 어휘를 학습해보세요. 아이에게만 맡겨두지 말고 아이와 함께 놀이하듯 사전도 옆에 두고 경쟁하듯 찾아보기도 하면서 재미있게 배우다보면 어느새 아이의 어휘력이 높아져 있을 겁니다.


저도 방학동안 열심히 아이와 함께 배워보려고요.


어휘력이 고민이신분들께 강력 추천드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