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붉은 광장과 문화의 나라 러시아 ㅣ 교과서 속 세계 문화 탐험 6
이안 지음, 윤남선 그림 / 뭉치 / 2025년 5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오늘은 교과서 속 세계 문화 탐험을 다룬 책을 소개합니다. <붉은 광장과 문화의 나라 - 러시아>입니다.

이모의 결혼식에 참석하기 위해 가족과 함께 러시아를 찾은 쌍둥이 남매 '사고'와 '뭉치'
쌍둥이 남매에겐 어떤 모험이 기다리고 있을까요?
책에서는 사고와 뭉치가 이모의 결혼식에 참석하면서 겪게 되는 6가지 일들이 나와요.
러시아의 요괴와 슬라브족의 수호신 등 러시아 민담에 등장하는 수많은 요괴와 정령들을 만나게 되면서 러시아의 역사와 문화 음식 등을 알아가게 됩니다.
요괴, 수호신, 정령들이 등장하다보니 아이들의 흥미를 더 끌게 되는 것 같아요.
판타지적인 이야기지만 중간중간 러시아의 전통 문화, 전설 속 괴물 이야기, 역사, 음식 등에 관한 설명도 함께 하니 러시아에 관한 지식을 잘 알아볼 수 있어요.
러시아에서 유학 중인 막내 이모가 러시아 사람과 결혼한대요. 이모의 결혼식에 참석 하기 위해 배를 타고 러시아에 가기로 한 '사고'와 '뭉치' 가족. 들뜬 마음도 잠시 이상한 웃음소리가 들려옵니다. 이번에도 이상한 일을 경험하게 되는 걸까요? 아무일 없기를 바라는 남매.

러시아의 전통 혼례로 치뤄지는 이모의 결혼식. 우리나라에서 신랑 친구들이 함을 지고 신부 집에 오는 것과 비슷하게 러시아에서도 신랑 친구들이 신부의 집을 찾는데, 이때는 퀴즈를 내고 게임을 시키기도 한대요. '신부 업고 뛰기' 게임이 있다니 재밌네요.

쇠사슬에 묵여 있는 노인에게 물통을 건넨 뭉치. 뒤늦게 쫓아온 '사고'가 노인이 요괴를 알아차리지만. 요괴는 쇠사슬에서 풀려났어요. 그는 바로 '불멸의 코셰이'였어요. 발가벗은 노인의 모습을 하고 있지만 변신술이나 마법에 능한 요괴이지요. 그나저나 '사고'와 '뭉치'는 괜찮을지 걱정이 됩니다.

사고와 뭉치에게 도움을 준 '집의 정령 도모보이'. 뭉치는 '도모보이'를 알아봤어요. 자주하는 게임 속에 등장하는 러시아 정령임을 알고 있었거든요. 코셰이가 콜록거리며 피하려 하는데 혼자가 아니었어요. '사고'를 낚아채며 날아올랐어요. 큰일이에요. '사고'를 구해야 하는데.....

'러시아 한 눈에 알아보기' 가 있어 러시아에 관한 상식과 다양한 정보들을 알아볼 수 있어요.

러시아는 문학, 음악, 미술, 발레 등에서 세계적인 수준을 자랑해요.
러시아를 대표하는 작가 '톨스토이', 발레는 러시아에서 발달한 춤이자 무대 예술이랍니다. 러시아의 전통 악기도 소개하고 있어요. 저도 책을 보며 러시아의 전통 악기를 처음 알게 됐어요. 여러분들은 래칫과 우든스푼을 알고 계셨나 궁금하네요.
'사고'를 찾아나선 뭉치는 '상상의 동물 불새'를 마주합니다. 불새를 새장에서 빼내는 것이 괜찮을지.....

다양한 이야기가 흥미롭게 펼쳐져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재밌게 읽었답니다.
아이들이 좋아하는 요괴와 정령들이 등장해서 이야기가 펼쳐지니 아이가 더 관심을 가지며 읽는 것 같아요. 단순한 지식 전달만이 아닌 재밌는 이야기와 함께 하니 러시아에 관해 자연스럽게 알아가게 되는 것 같아요.
앞으로 또 어떤 나라에서 어떤 재밌고 흥미로운 이야기가 펼쳐질 지 다음이야기가 벌써 궁금해 집니다.
세계 여러 나라의 문화를 재밌고 즐겁게 배워보고 싶은 친구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