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스마트한 10대를 위한 디지털 문해력 ㅣ 생각쑥쑥 지식학교 3
신유종 지음, 나인완 그림 / 보랏빛소어린이 / 2025년 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넘쳐나는 정보와 컨텐츠 속에서 제대로 된 컨텐츠를 가려내고 가짜뉴스와 허위광고, 온라인 범죄 속에서 아이들이 스스로를 지켜낼 수 있도록 알려주는 책이 있어 소개합니다.
<스마트한 10대를 위한 디지털 문해력>입니다.

요즘 아이들의 문해력 수준이 낮아졌다는 뉴스를 접하곤 합니다. 문해력이란 글을 읽고 쓰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내용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각종 미디어와 다양한 컨텐츠에 쉽게 노출되는 요즘엔 '디지털 문해력'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어요.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정보들이 모두 사실이면 좋겠지만 거짓된 정보들이 많이 있어서 이를 잘 가려내고 받아들일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답니다. 디지털 세상 속 수 많은 정보 중 필요한 정보를 찾고 평가하고 조합하는 능력을 '디지털 문해력'이라고 할 수 있어요.
숙제하기 싫은 성찬이의 눈길을 사로잡은 한 기사. 천재가 될 수 있다는 스터디 헬멧.

사실은 뉴스기사가 아닌 광고였지요. 광고를 기사처럼 만들어 사람들을 혹하게 하기도 하고 과장된 정보로 피해를 보는 사람들도 생길 수 있다니 꽤 심각해 보입니다.
미디어를 비판적으로 읽으려면?

해당 컨텐츠를 누가, 어떻게 만들었는지 확인해야 해요. 객관적 사실에 입각하고 있는지, 다양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검토해야 비판적 읽기가 가능합니다.
우리의 일상 속에서도 가짜 뉴스가 있어요. 코로나 확산 시기에 확진자가 방문한 곳이라며 주의하라는 정보들이 많았는데 확진자와 전혀 상관없는 허위 정보들이 많아 피해를 입은 곳들이 많았다고 합니다.

디지털 세상에선 드러나지 않는다고 생각해 익명성을 무기로 악플을 달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상처를 받는 사람들도 생기게 되지요. 하지만 디지털 세상에서도 나의 행동에는 책임이 따른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세요!

악플 대신 선플을 다는 건 어떨까요? 서로 칭찬하고 배려하며 격려하는 감사와 위로의 글들을 남겨보는 것도 좋겠어요.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알기 쉽게 디지털 문해력과 무서운 가짜 뉴스, 스마트폰 범죄, 디지털 시민에 관해 설명해주고 있어요.

아이들뿐만 아니라 어른들에게도 정말 도움이 많이 되는 책이에요.
미디어와 디지털 세계에 노출될 수 밖에 없는 환경 속에서 보다 슬기롭고 유익하게 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과 방법을 잘 알려주고 있어서 더 좋았던 것 같아요.
디지털 시대에 꼭 필요한 디지털 문해력과 스마트폰 사용법이 알고 싶으시다면 누구에게나 추천드릴만한 책이랍니다!
아이와 함께 이야기나누면서 꼭 한 번 읽어보시기를 권해 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