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뇌가 뭔데? ㅣ 말랑말랑 두뇌 탐험 1
산제이 마노하 지음, 게리 볼러 그림, 김선영 옮김 / 푸른숲주니어 / 2024년 9월
평점 :
우리가 보고 듣고 말하고 느끼는 모든 것을 담당하고 있는 뇌!
우리 몸에서 크기가 그렇게 크지 않음에도 무척이나 다양하고 중요한 일들을 담당하는 뇌. 중요한 건 알지만 정확히 어떤 일들을 담당하는지는 잘 모르는데 이번에 뇌에 관해 모든 것을 알려주는 그림책이 있어 소개합니다.
뇌가 무엇인지, 뇌와 몸을 연결해 주는 신경, 신경의 분포, 뉴런, 시각 및 색깔의 구별, 집중력, 아플때 등 뇌와 관련된 다양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어요.
책 속에서 소개하는 뇌의 이야기. 지금부터 살펴 볼까요?
어른의 뇌는 약 1.5kg이라고 해요. 대략 파인애플 한 통이랑 비슷한 크기지요. 우리 몸무게의 2~3%에 불과하지만 우리 몸의 에너지를 약 20%나 쓰고 있다고 하니 놀랍긴 하네요. 우리가 생각하고, 느끼고, 상상할 수 있게 하고, 몸을 움직이게 할 수도 있게 하는 뇌!
사람의 뇌는 비슷하게 생겼지만 사람들이 하는 생각은 제각각이라는 사실. 이런 뇌에 대해 여러 과학자들이 연구를 하고 있다고 하니 뇌가 어떻게 생각을 하는지에 대한 것도 잘 밝혀질 수 있겠지요?
우리의 뇌는 대뇌(셍각), 소뇌(움직임), 뇌줄기(무의식적으로 하는 일을 담당-눈동자를 움직이게 하고, 숨을 쉬게 하고, 심장을 뛰게 하는 일 등)로 나눌수 있고 각 부위마다 하는 일이 다르답니다.
뇌는 뉴런이라는 특별한 세포로 이루어져 있어요. 뇌에 있는 뉴런이 약 천억개 정도라고 하니 정말 어마어마하게 많네요. 이런 뉴런에게는 팔이 아주 많아요. 이 팔들로 수많은 다른 뉴런을 건드리면서 이야기를 나눈대요. 다른 뉴런과 연결되는 부위를 시냅스라고 하지요. 뉴런들은 서로 다양한 방법을 통해 반응, 응답을 해요.
우리가 아플 때 느끼는 통증. 통증은 일종의 안전장치랍니다. 통증에 반응하게 되면 뇌는 우리가 하던 일을 그만두게 해서 우리 몸을 보호해 줍니다. 아픔을 느끼면 다른 일을 하거나, 상처 주위를 만져서 통증 신호를 차단할 수도 있어요.
우리가 보고 느끼고 생각하고 결정하는 모든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뇌. 우리의 소중한 뇌가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아주 잘 설명하고 있어요.
뒷부분에는 두뇌와 관련된 용어에 대한 설명을 싣고 있어요.
작지만 강하고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뇌. 이 책을 통해 뇌에 관한 호기심을 채워 보세요. 작지만 엄청난 역할을 하고 있는 매력적인 뇌를 발견하게 될거예요. 다소 어려운 용어들도 등장하지만 그림이 함께 있어 내용을 파악하는 것이 그렇게 어렵진 않아요.
아이와 함께 무궁무진한 역할을 하는 우리의 소중한 뇌에 관해 알아보세요. 생각보다 신기하고 재밌는 걸 느낄 수 있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