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라와 고무줄 장수의 모험
손승현 지음, 조은 그림 / 온더페이지 / 202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은 회복탄력성에 관한 그림책을 소개할까 합니다.



한동안 회복탄력성과 관련된 책들에 대한 관심이 많았었는데요. 이번 책은 주인공 엘라가 고무줄 장수 아저씨를 만나 모험을 떠나며 겪게 되는 일들 속에서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해내며 이를 극복하는 모습을 담고 있어요.


이렇듯 지치고 넘어지고 힘든 상황이 와도 툴툴 털고 다시 일어나 도전하는 모습. 바로 '회복탄력성'을 어떻게 하면 기를 수 있을지 우리 모두 책 속으로 들어가봐요.


먼저 책 속에 등장하는 주요인물들을 소개합니다.


사막 마을에 사는 씩씩한 아이 엘라, 아버지의 발명품인 고무줄을 세상에 널리 알리기 위해 이곳저곳 돌아다니는 고무줄 장수, 사막 마을의 멋진 기사인 엘라 엄마, 심술 가득한 마녀. 노력하는 사람들을 아주 싫어해요.


엘라네 집의 규칙이에요. 아침밥 다 먹을때까지는 생각하는 거랑 반대로 행동하기. 뒹굴뒹굴 쉬고 싶던 엘라는 이불밖으로 뛰쳐 나와요. 그러다 고무줄 장수 아저씨를 만나게 되지요.


각 이야기의 끝엔 <여행 속 수수께끼>가 등장해요. 책 속 이야기를 통해 나라면 어땠을까? 왜 그렇게 행동하거나 말을 했을까 등 아이와 책 속 주인공이 되어 이야기를 나눠보기도 하고 아이의 생각을 들어보면서 알아가는 과정을 하다보면 아이에 대해 좀 더 알 수 있고 아이를 더 잘 도울 수 있을 것 같아요.


엘라의 가훈에서도 보듯이 구체적인 미션을 통해 아이가 하기 싫다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도와줄 수 있어요. 의지력 있는 아이가 될 수 있게 부모님들이 도와줄 수 있는 방법들도 뒤에 구체적으로 설명 되어 있어요.


'앞으로 어떤 나쁜 일이 생길지'를 알려주는 마법 망원경을 가진 안티. 마차가 부딪혀 고장난 상태에서 계속 여행이 망했다고만 생각하던 상인들에게 엘라는 그들이 놓치고 있는 것을 일깨워줍니다. 걱정만하고 있을게 아니라 마차를 고치는 것부터 생각하는 것. 그 이후에 다시 여행을 시작한면 된다는 것을 말이지요. 


생각의 늪에 빠지지 않도록 그 순간 필요한 일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 실패에서 빨리 벗어나는 방법은 일상을 되찾는 것이라고 하지요. 습관이 그 일상을 지켜 주는 기준점이 된다고 해요. 아이들에게는 작은 습관이라도 꾸준히 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이 좋겠네요.


고무줄 장수 아저씨의 이야기. 고무줄을 발명한 고무줄 장수 아저씨의 아버지와 마녀의 이야기. 자기 스스로를 좋아할 수 없다면 엄청 슬플 것 같은데 이렇게 사악한 마녀. 어떻게 좀 해결할 수 없을까요?


사람들의 소원을 들어주는 신기한 하마, 퍼기. 퍼기의 생일마다 소원을 빌기 무서워하는 왕자를 위해 늘 소원을 대신 빌던 왕. 왕자가 스스로 할 수 있게 도와준 엘라. 엘라의 소원은 엄마를 만나는 일. 퍼기는 무사히 엘라를 엄마에게 보내줄 수 있을까요?


마녀가 나쁜 일을 하는 동안 이를 해결한 엘라와 고무줄 장수와 엄마. 이를 알게 된 나쁜 마녀는 마을 사람들을 절벽에서 떨어지게 한다며 위협합니다. 


이 위기도 무사히 이겨낼 수 있겠지요?



고무줄 장수의 거대한 새총이 마녀를 저 멀리 날아가게 만들었어요. 마녀는 끝까지 걱정거리를 들고 오겠다며 말하지만 엘라는 걱정하지 않아요.



책의 뒷부분에는 앞에서 등장하는 이야기 속에 담긴 여러 요령과 개념들을 알려주고 있어요. 부모님들이 이부분을 먼저 읽어보시면서 회복탄력성을 어떻게 키워갈 수 있는지를 고민하고 생각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늘 막연하게 아이의 회복탄력성을 어떻게 키워줄 수 있을까 고민했었는데 엘라와 고무줄 장수의 모험 이야기를 통해 무엇이든 끝까지 실패하더라도 포기하지 않는 근성을 가진 엘라를 통해 아이에게 전해 주고 싶은 이야기들이 생긴것 같아요. 처음부터 당장 쉽게 해결되거나 쌓이는 것은 아니겠지만 차근차근 하나씩 하다보면 습관처럼 아이의 마음에도 튼튼한 마음이 생기지 않을까 싶어요.


의지력을 키우기보다는 낭비하지 않게 도와주기. 신속하게 할 수 있는 일들을 첫 순서로 잡고 익숙해지면 한 가지씩 미션을 늘려나가기. 자기자신에게 만족하는 법을 배울 수 있게 '만족'에 대한 자신만의 기준을 세울 수 있게 돕기 등 뒷부분의 부모 안내서의 이야기를 잘 참고하셔서 아이의 회복 탄력성을 키울 수 있게 도와주시면 좋겠어요. 저도 하나씩 차근차근 해 보려구요.


'회복 탄력성'에 관한 엘라와 고무줄 장수 이야기 꼭 한 번 읽어보세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