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과학의 필수 과목, 어린이를 위한 뇌 과학 이야기 - 뇌, 뇌 과학자, 인공지능, 미래 의학과 첨단 과학까지, 브레인 탐정과 함께 떠나는 흥미진진한 뇌 과학 탐험 공부가 되고 상식이 되는! 시리즈 26
김상현 지음, 박선하 그림 / 팜파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의 뇌는 참 다양한 일을 하고 있지요. 참 신비롭고 복잡한 기관이지요.


우리 몸을 움직이게 하고 감각을 조절하고 공부하고 생각하고 기억하게 하는 참으로 많은 역할을 수행하는 기관이 뇌입니다.


이렇게 무궁무진한 일을 하는 뇌이지만 실은 우리가 활용하고 사용하는 것은 뇌의 아주 일부분이라고 하지요.


이 책은 뇌 과학을 바탕으로 수사를 하는 브레인 탐정과 그의 비서 인공지능 시냅스가 다양한 일들을 하며 펼쳐지는 흥미로운 이야기들을 담고 있어요.


중간중간 뇌와 관련된 과학 지식도 함께 제공하고 있으니 꼼꼼히 살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우리 몸에서 뇌의 역할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알려 주고 있어요. 앞에서도 언급했듯이 뇌는 아주 다양한 일들을 하는데. 뇌는 부위에 따라 하는 일들이 다르답니다. 기억력, 사고력, 운동 기능을 담당하는 전두엽, 공간과 위치를 인식하는 영역인 두정엽, 언어를 담당하는 측두엽, 시각을 담당하는 후두엽이 있어요.


브레인 탐정의 친구들도 뇌 과학을 공부했어요. 다양한 연구활동을 하고 있어요.  뇌 신경계를 연구하는 케빈, 뇌와 컴퓨터를 연결지어 연구하는 헌터, '뇌 설계도'를 만드는 공부를 하는 리나.


다양한 방면의 지식을 바탕으로 뇌를 공부하는 융합 과학인 뇌과학. 다양한 지식과 결합되어 발전한 학문으로 과학 뿐만 아니라 인문,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치는 학문이라고 해요. 


헌터가 연구한다는 뇌와 컴퓨터의 만남. 이런 연구들 덕에 요즘 널리 알려지고 활용되는 인공지능이 탄생하게 된 거지요. 최근에는 뇌와 컴퓨터를 연결하려는 '뇌-컴퓨터 인터페이스(BCI, Brain Computer Interface) 프로젝트도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다고 해요.


전신 마비 환자와도 뇌로 이야기가 가능하다고 해요. 뺑소니 사고를 당한 아이. 목격자가 있었지만 그 목격자는 중증 마비 환자였고 의사소통이 불가능한 상태. 다행히도 이 환자는 몸을 움직일 순 없지만 의식은 또렷해서 브레인 탐정은 희망을 걸어봅니다. 뇌파 측정을 통해 사건을 해결하려는 브레인 탐정. 과연 사건을 잘 해결할 수 있을까요? 뒷 이야기는 책으로 만나 보세요.


뇌과학하면 왠지 어렵고 막연하게 느껴지는데. 이 책은 아이들의 호기심과 뇌과학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즐겁게 읽을 수 있는 책인 것 같아요.


교과 과정과도 연계되어 있어 특히 과학에 관심이 많은 친구들에게 적극 추천합니다.


저학년도 무리없이 읽을 수 있을 것 같고 초등학교 고학년 중고등학생들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겠단 생각이 듭니다.


우리의 신비하고 신기한 뇌. 뇌과학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책!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