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에 빠질 때 놓치는 것
레니아 마조르 지음, 플로랑 베귀 그림, 이보미 옮김 / 아름다운사람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아이들이 스마트폰이나 미디어에 일찍 그리고 많이 노출되고 있지요.


그래서 늘 부모님들이 걱정하고 계시지요. 저 역시 아이가 미디어에 많이 노출되는 것 같아 걱정입니다. 나름 책이나 다른 놀이들로 주위를 환기시켜 보지만 시각, 청각적으로 흥미를 끄는 미디어에 관심을 더 많이 갖게 되는 것 같아요.


이와 관련하여 읽어볼 만한 그림책이 있어 소개합니다.


표지를 살펴 볼까요?


앞에 한 소년은 스마트폰에 푹 빠져 있는 모습입니다. 뒤에 있는 소녀는 잔뜩 화가 난 표정이지요. 그리고 이상한 비행 물체가 하나 떠 있네요. 과연 무슨 이야기를 담고 있을지 책으로 들어가 봅시다.


<안티스크린 특공대>가 등장합니다. 이름처럼 화면을 가진 미디어 기기들을 금지하거나 싫어하는 특공대인가 봅니다.


표지에서 등장했던 꼬마 소녀 이네스. 이네스가 안티스크린 특공대에게 도움을 청하고 있어요. 벌써 한 달 째 에밀 오빠와 눈을 마주치지 못했다고 하네요. 오빠는 태블릿, 스마트폰, 텔레비전, 컴퓨터 이 모든 것에 푹 빠져 있나 봐요.


안티스크린 특공대가 출동했어요. 에밀의 관심을 끌어보려 하지만 소용 없었어요. 스쿨버스에 특공대 동물들이 출동했지만 에밀은 여전히 쳐다보지도 않았어요.


에밀은 항상 스마트폰만 보고 있어요. 구내 식당에서도 어디에서도 말이에요.


하교하는 에밀의 앞에서 반짝반짝 유니콘 팀의 화려한 퍼레이드가 펼쳐졌지만 소용이 없었어요. 어떻게 해야 에밀을 스마트폰에서 떨어뜨려 놓을 수가 있을까요?


이네스가 화가 날만 한 것 같죠?


어떡하죠? 모든 방법을 총동원했지만 안티스크린 특공대는 실패한 것 같아요. 미안하다는 말과 함께 오늘 찍은 영상을 이메일로 보내 준대요.


안티스크린 특공대도 포기했는데.. 이네스는 오빠 에밀과 눈을 마주치며 대화를 나눌 수 있을까요?


책을 보면서 현재 우리의 모습을 돌아보게 되는 것 같아요. 예전에는 친구나 사람들을 만나면 서로 얼굴을 보며 안부를 묻고 이야기를 나눴던 것 같은데, 지금은 서로 마주 앉아 이야기를 나누면서도 서로의 얼굴을 보고 눈을 마주치며 이야기 나누기 보다는 스마트폰 속 화면을 쳐다보게 되는 것 같아요.


아이와 이 그림책을 읽으면서, 함께 이야기를 나눌 때는 TV 화면이나 스마트폰에서 눈을 떼고 서로를 바라보며 이야기 나누자고 했어요. 잠깐씩이라도 서로의 얼굴과 눈을 바라보며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여유와 관심을 갖는 게 정말 필요한 것 같아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