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깔 없는 세상 라임 그림 동화 35
쥘리에트 아담 지음, 모렌 푸아뇨네크 그림, 김자연 옮김 / 라임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색깔이 없는 세상이라니, 제목을 보자마자 꼭 읽고 싶단 생각을 했답니다.


색깔 없는 세상, 상상해 보셨나요? 예전 흑백사진이나 흑백 TV를 생각하면 그런 세상과 비슷할까요?



노란 색의 모습을 한 주인공 솔린. 솔린의 눈에는 이 세상이 모두 아름답게 보여요. 그런데 엄마 아빠의 모습에서는 색을 찾아 보기가 힘드네요. 회색빛? 이것은 무엇을 뜻할까요?


엄마와 아빠도 색깔이 있었을텐데, 이젠 회색빛의 엄마, 아빠의 모습. 언제나 슬프고 심각한 표정을 짓고 있지요. 어른이 되면 솔린도 해바라기처럼 반짝이는 노란 빛깔이 사라질 거래요. 정말 그럴까요?


하루 하루 시간이 흐르면서 솔린의 친구들도 점점 회색으로 변해 갑니다. 슬프고 어두운 표정을 짓네요. 하지만 솔린은 그렇지 않아요. 여전히 해바라기처럼 빛나는 노란색을 띠고 있어요.


여전히 노란빛을 띠는 솔린을 다들 걱정하는 눈으로 바라보지만 솔린은 전혀 개의치 않았어요. 폭풍우가 몰아쳐도, 세상은 예측할 수 없는 것이라 말하지만....


씁쓸해 박사님의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들리지만 솔린은 그 말을 듣지 않았어요. 


미로가 나타나도 솔린은 길을 찾아냈고, 추워도, 더워도 괜찮았어요. 


깜깜한 어둠 속에서 씁쓸해 박사님의 목소리가 울려 펴졌지만, 솔린은 그 말을 듣지 않았어요. 상상의 힘으로 멋진 마법의 숲을 생각하며 미소를 지었답니다.



어른이 된 솔린은 여전히 노란색 빛을 잃지 않았어요. 세상은 여전히 각자만의 색깔을 지닌 사람들과 함께 하고 있어요.


이 책은 자신의 정체성을 당당히 지켜 가는 아이의 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다른 사람들과 똑같기를 바라는 부모님의 요구와 강요에 굴하지 않고 자신의 주관과 개성을 지키며 꿈과 희망을 간직한 채 잘 살아가는 한 아이의 성장 모습을 그려 냅니다. 다른 사람들의 강요나 시선에 이끌려 자신의 정체성을 잃어버리는 것이 아닌 자신만의 개성과 생각을 꿋꿋히 지켜내며 성장한 솔린의 모습에서 나도 아이에게 어른의 시선으로 너무 강요하고 있는건 아닌지 하고 반성을 하게 되었답니다.


모두가 똑같은 생각과 똑같은 마음을 가지고 살아간다면 오히려 그 모습이 끔찍하고 답답하게 여겨질텐데, 나도 은연중에 아이에게 똑같은 모습을 하게끔 강요한 것 같단 생각이 들더라구요. 


시간이 지나 또 여전히 아이에게 강요아닌 강요를 하게 될지도 모르지만 아이도 이 책 속의 솔린처럼 묵묵히 자신의 색깔을 가지고 당당하게 살아가는 모습으로 자랐으면 하네요. 그러기 위해서 무엇보다 제가 더 노력해야겠지만요.


당당한 나로 자신만의 색깔을 가지고 살아갈 우리의 아이들을 위해 부모님들이 꼭 읽어보셨으면 좋겠어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았고 본인의 주관적인 견해에 의하여 작성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