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 재수 있다! 저학년의 품격 11
류미정 지음, 이승연 그림 / 책딱지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 재수 있다!>(류미정 글 / 이승연 그림 / 책딱지)


아이가 초등학교 입학하면서 서서히 문고판 책에도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어요.

이번에 읽어본 오~재수 있다!는 저학년 아이들을 위한 문고판 책이랍니다. 글밥이 제법 많지만 글씨가 큼직해서 저학년 아이들도 무리없이 읽을 수 있어요.

오~재수 없다? 있다!

어떤 재수를 말하는 걸까요? 아하! 주인공 친구의 이름이 오재수네요.

그래서일까요? 재수 앞에선 재수 없다는 말은 조심해야 해요. 그런데 친구들도 엄마도 재수 앞에서 재수 있다, 없다 아무렇게나 얘기해서 재수의 마음을 상하게 해요.

재수는 안 좋은 일이 생기면 다 재수라는 이름때문이라 생각하며 자신의 이름을 탓합니다. 그러고는 다른 이름으로 바꾸려하죠.

할아버지는 이런 재수에게 이름은 바꿀 수 없다며 강력하게 이야기하십니다. 과연 재수는 다른 이름으로 바꾸어 행복하게 지낼수
있을까요?

여러분은 어때요? 이름이 맘에 드나요? 스스로 짓는 이름이 아니라 부모님이나 어른들이 지어주시는 이름. 자기 자신보다 다른 사람들의 입에서 더 많이 불리게 되는 이름. 그런 이름인만큼 예쁘고 멋지면 좋겠지요.

재수에게는 정말 이름으로 인해 안 좋은 일들만 생기고 있는 걸까요?

재수는 다양한 이름을 붙여보지만 생각만큼 기쁘거나 좋진 않았어요.

오히려 한 동생을 만나게 된 일을 계기로 자신의 이름에 대해 다른 생각을 가지게 됩니다. 어떤 일인지는 책을 통해 직접 만나보시면 좋겠어요.

나라는 사람을 잘 드러내주는 이름. 다른 사람에게 나라는 사람을 각인시키게 해주는 제일 중요한 이름. 그런 이름의 역할과 의미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만드는 이야기였어요.

소중한 나의 이름과 다른 사람의 이름들. 그러기에 놀리거나 장난을 칠 대상이 아니라는 걸 깨닫게 해 줍니다.

책을 읽고 나서 아이와 함께 독후 활동지를 작성해 보세요.

내가 재수라면 어땠을까?
이름을 바꿀 수 있다면 어떤 이름이 좋을지? 그리고 그렇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인지?

다시 한번 책의 내용을 잘 이해하고 있는지, 다양한 의견과 생각을 나누는 시간을 가져 볼 수 있어 좋아요.


"책딱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책딱지 #저학년의품격 #오재수있다 #초등추천도서 #저학년창작동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