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대 리더육성 수업 세트 - 전2권 - 세계를 놀라게 한 도쿄대의 지독한 생각 수업 도쿄대 리더육성 수업 시리즈
도쿄대학 EMP.요코야마 요시노리 엮음, 정문주 옮김 / 라이팅하우스 / 201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쿄대 리더육성 수업

 

높은 위치에 있는 사람이나 지도자는 수많은 사람들을 책임져야 한다. 이런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황제교육이라는 말이 있는데, 도쿄대 리더육성 수업이 거기에 포함된다고 할 수도 있겠다.

책에는 인성교육과 함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지식을 알려주고 있다. 서양과 동양을 아우르고 있는 가르침 속에는 도쿄대의 자부심이 녹아들어 있기도 하다. 미국에서 행할 수 없는 일을 자신들을 해낼 수 있게 가르친다고 하는 부분에서 그런 사실이 명백하게 드러난다. 겸손한 마음도 있어야겠지만 자부심도 그와 비례해서 가지고 있어야 하겠다. 강한 자부심이 그다지 나쁘게 보이지 않는다.

사실 책 소개에서 이런 부분이 잘 드러난다. 다른 곳에서 풀 수 없는 문제에 대응할 수 있는 인재 육성이라! 참으로 거창한 목표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그런 목표를 이뤄내기 위해서 참으로 값진 이야기들을 책에 꾹꾹 담아 넣었다.

복잡하고 심층있는 이야기들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앎에 있어 한계가 있다. 개인적인 수준이 도쿄대 리더육성 수업을 온전하게 따라가지 못 한다. 이런 사실을 알았음에도 불구하고 책을 읽어보기로 마음먹었다. 일류의 인재를 위한 책에도 보편적인 가르침과 배워야 할 부분이 많다는 걸 알고 있었기 때문이다.

아니나 다를까!

책에는 보편적인 가치관들을 인재들에게 강조하고 있다. 어렵고 힘든 일을 해결하는 건 번뜩이는 영감도 중요하지만 기본적으로는 끈기가 있어야 한다. 끈기와 인내를 가지고 노력하지 않는다면 천재는 노력하는 범재에게 밀리게 된다. 책은 끈기와 인내를 대단히 중요한 능력으로 보고 있다.

책은 다양한 분야를 다루고 있다.

읽다 보면 생소한 부분도 많은데 솔직히 깊게 파고들 수가 없었다. 보편적인 부분에 중점을 주고 읽었다. 높은 수준에 대한 이야기들은 일반인으로서 한계를 가질 수밖에 없었다. 소위 인류의 꼭대기에 서있는 인재들의 이야기는 무척이나 현란하다. 도쿄대가 가지고 있는 힘을 어렴풋이 느낄 수도 있었다.

책을 살피면서 인생의 교육을 받았다.

읽다 보면 교육을 받고 있다고 느끼게 된다.

바로 이런 교육을 받기 위해 책을 선택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