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상의 컬렉션 - 당신의 마음을 사로잡을 단 하나의 보물
KBS 천상의컬렉션 제작팀 지음, 탁현규 해설.감수 / 인플루엔셜(주) / 2018년 5월
평점 :
절판


천상의 컬렉션

 

제목대로다.

조금 더 정확하게 말하면, 우리나라 문화재 최고의 작품들을 이야기하고 있는 책이다.

문화재에 가치를 매기는 부분이 다소 어려울 때도 있지만 사람들은 서열과 가치 등을 자주 평하고는 한다. 소위 문화재에도 명품이 있는 법이다. 우리나라 최고의 명품들이 수없이 많겠지만, 특별히 엄선한 작품들이 책에 나열되어 있다. 그리고 그 작품들을 보면 고개를 끄덕거릴 수밖에 없다. 그만큼 유명하고, 사람들에게 익숙한 문화재들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문화재들에는 이른바 이야기가 있다. 선조들의 이야기와 그 당시 살았던 조상들의 실상 등이 그대로 녹아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겠다. 우리의 얼을 담고 있기 때문에 더욱 가치가 있는 문화재들이겠다. 정신과 역사 등이 담겨져 있는 문화재들을 살펴 보다 보면 감탄을 터트릴 수밖에 없다. 그리고 때로는 안타까움에 분노하기도 한다.

책에 수록되어 있는 문화재들을 그림으로 보면서도 대단하다는 걸 느낀다. 실제 눈으로 보게 되면 얼마나 좋을까! 미술관과 박물관 등을 조금 더 자주 찾아가봐야겠다. 아이들과 함께 가면 더욱 좋은 공간이기도 하다.

5부로 나뉘어진 책은 회화, 공예, 조각 등의 분야를 보여주고 있다. 사실 나누기는 했지만 서로 이어져 있는 부분도 많다. 예술은 어느 한쪽만 일방적으로 튀어나오는 것이 아니라 전반적으로 서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겠다. 마지막 부분에서는 그저 작품 사진들만 수록되어 있어 눈이 호강하게 된다.

유명한 작품들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기존에 알고 있는 내용들이 조금 있다. 그러나 대다수 사람들이 알고 있는 내용 외에도 재미있으면서 쉽게 간과하는 부분들도 책에서는 잘 이야기해주고 있다.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부분이 많으면서 또 교과서적인 면도 강하다. 참으로 오랜 시간 공들여서 노력한 이야기들이 책에 금은보화처럼 넘쳐난다. ! 진짜 금은보화도 있으니 정말 딱 어울리는 표현이라고 봐야겠다.

미처 알지 못 했던 부분을 보면서 고개를 끄덕거렸고, 아름다운 문화재의 멋진 부분을 보면서 황홀한 순간을 맞이했다. 예전에 직접 눈으로 보았던 작품들을 다시금 그림에서 보면서 새로운 멋과 향을 느낀다. 볼 때마다 새로운 느낌을 주는 문화재들이다.

천상의 컬렉션!

참으로 멋지면서 황홀한 책이다.

아이와 함께 읽어보고 직접 눈으로 보고 싶은 문화재를 찾아서 떠나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