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ty Book, The Cities of Ballpark : New York, Boston, Chicago, Atlanta, Los Angeles - 전5권 - 뉴욕, 보스턴, 시카고, 애틀란타, 로스엔젤레스에서 만나는 야구의 모든 것
F & F 엮음 / 삼성출판사 / 2008년 12월
평점 :
품절


THE CITIES OF BALLPARK

 

MLB : Major League Baseball

 

미국 프로 야구에서 최고 수준의 프로 야구 리그를 말한다.

총 30개의 팀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29개의 미국팀과 1개의 캐나다팀이 그것이다. 엄밀히 말해 1903년 이래로 조직되고 운영되어 왔던 내셔널 리그와 아메리칸 리그를 합쳐서 지칭하는 말이다. 각 리그의 한 시즌 경기는 총 162 경기이며, 통상적으로 4월의 첫번째 일요일에 개막전을 갖는다.

 

내가 메이저리그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는 中3 때, 선동렬 연봉 1억 넘어섰다고 호들갑 뜰 때 한 시즌 최다 홈런 기록 보유자인 배리본즈가 당시 환율로 선동렬 연봉의 60배를 벌어들인다는 사실을 알고 부터다. 이건 게임이 안 된다. 물론 연봉 차이는 예나 지금이나 크게 변하지 않았다. 단지 FA제도 도입이후 우리 나라에도 고액 연봉자가 늘어난 건 사실이지만 10년동안 2억 5천만불을 받는 알렉 로드리게즈에 비할 바 아니다. 우리 나라 국민 대부분이 메이저리그에 관심을 가지게 된 건 오늘 대표팀 은퇴를 선언하면서 이전과는 달라진 자신의 위상 때문에 기자회견장에서 눈물을 뿌린 박찬호 덕분이다. 지금은 그의 위상이 많이 약해졌지만 그래도 그는 박세리와 함께 한국인도 미국 프로 무대에서 성공할 수 있다는 신화를 보여줬고, IMF로 힘들어 할 때 우리 국민에게 많은 힘이 되었던 위대한 선수다.

 

THE CITIES OF BALLPARK. 이 책은 메이저리그 팀 중의 팀. 다섯 팀의 연고도시와 경기장, 그리고 관광포인트를 알져주는 책이다. 우리가 외국의 경기장을 찾을 때는 경기장만 둘러 볼 수는 없지 않은가? 스포츠와 관광이 믹서된 안내서다. 그 다섯 팀은 누가 뭐래도 최고의 팀인 뉴욕양키즈, 뉴욕을 양분하는 뉴욕메츠, 보스턴레드삭스, 시카고컵스, 엘에이다저스다. 이들 팀이 명문구단이라는 것 이외의 다른 공통점은 많은 수익을 올린다는 것 이외에 자체 케이블방송국을 소유하고 중계권을 독점할 수 있을 정도의 거대 기업이라는 점이다.

뉴욕양키스의 YES(YankeesEnTertainment & Sports)방송국, 보스턴 레드삭스, LA 다저스(루퍼드 머독의 뉴스 코퍼레이션), 애틀랜타 브레이브스(타임 워너) 시카고 컵스(시카고 트리뷴그룹)등이다.

 

 




 

그 중에서도 최고의 팀을 고를 때 이견이 없는 뉴욕양키즈를 같이 둘러보자.

뉴욕양키즈 하면 베이즈루스다. 714개의 홈런 기록을 가지고 있는 뉴욕양키즈의 전설, 아니 미국 야국의 전설이요 미국 야구선수 중 가장 유명한 선수가 아닌가 생각한다. 세계에서 가장 큰 도시인 뉴욕을 연고지로 하는 뉴욕양키즈. 최고의 선수가 최고의 연봉을 받으면서 팬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팀이다. 꿈이 있는 사람들의 도시 뉴욕. 첨단 트랜드와 크리에이티브의 본진이며 '뉴요커'라는 이름의 정착민들이 써내려간 각양각색의 드라마가 펼쳐지는 곳이 뉴역이다. 메이저리그 정규시즌이 시작된느 4월에서 9월사이 뉴요커들은 뉴욕야구의 성지 양키스 스타디움에서 축제를 즐긴다. 뉴욕 양키즈 팬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같은 옷, 같은 모자를 걸치고 같은 구호를 외치며 행복한 표정으로 양키 스타디움을 흔든다. 우리 나라에 이런 야구 문화를 즐기는 팀이라면 오직 부산 롯데자이언츠, 부산갈매기들이다.

 

이 책은 야구뿐만 아니라 야구장 주위, 그리고 뉴욕 전체에서도 음식이 맛난 곳, 추억을 만들 수 있는 장소, 미국 역사에서도 유서깊은 곳, 아니면 경기장 이외의 야구문화를 즐길 수 있는 곳들을 안내하고 있다. 스포츠는 마케팅이다. 구단 그 자체가 하나의 기업으로 우뚝 설 수 있는 원동력은 마케팅이다. 모기업이 어려우면 프로 경기팀이 사라져버리기도 하는 우리와 달리 뉴욕양키즈는 자산가치 8억 5천만달러를 자랑하는 거대 기업이다. 선수들에게 연봉으로 2억달러 이상을 지출하고 팬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뉴욕양키스는 스포츠를 넘어 선 하나의 문화다. 그런 토양 위에 이런 책들도 출판될 수 있다고 본다.

 

야구와 관광을 동시에 잡을 수 있는 재미있는 책이 나왔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이 책의 조금 아쉬운 점이라면 상당 부분을 야구에 할애하지 못한 것이다. 책의 대부분을 야구와 구장에 관한 이야기로 채워도 멋진 책이 되었을텐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