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왕초보 시니어도 쉽게 따라 하는 챗GPT 사용법 - 삶의 질 200% 상승하는 AI 활용 능력의 첫걸음
곽민철.정희철 지음 / 생능북스 / 2026년 1월
평점 :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요즘은 너 나 할 것 없이 생성형 AI를 사용하고 있다.
챗gpt 열풍으로 시작돼서 뤼튼, 퍼플렉시티, 수노, 제미나이 등등 자고 나면 새로운 게 계속 쏟아져 나오는 것 같은 느낌이다.
그래서인지, 학교에서도, 지자체 내에서도 행정복지센터라든지 지역 도서관이라든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디지털 교육이 한창이다.
시니어들도 생성형 AI를 피해가지 못한다.

그런데...이 책을 읽기 전에 어르신들에게 챗 GPT가 왜 필요할까?라는 의문을 가져보았다.
어르신들이 대학생들처럼 과제를 하는 것도 아닌데 도대체 어떤 분야에 사용하면 좋은 걸까?
그래서 이런 질문을 가지고 책의 목차를 봤는데 시니어 분들도 챗 GPT가 꽤 쓸 데가 많구나 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심리상담을 통해 외로움을 달랜다든지, 영상, 노래, 자서전도 만들어 보고, 돈을 절약하는 방법에다가 민원, 행정업무도 쉽게 처리하고, 영어를 배운다든지 자기계발도 할 수 있는 기능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게 장점으로 다가왔다.
예전 광고 중에 디지털?이라고 하니 돼지털?이라고 받아쳤던 어르신의 모습이 떠오른다.
이제는 정보도 AI도 소외계층이 없어야 할 때이다.

이 책으로 인해 시니어 분들이 챗 GPT를 활용해서 최신 기술에 한 발짝 더 가까이 다가가 직접 활용할 수 있게 될 것 같다.
설치부터 로그인, 다양한 분야에서의 활용까지, 천천히! 한 단계 한 단계! 차근차근! 아이가 걸음마를 배우듯 시작할 수 있고, 걱정마엄빠의 보너스 꿀팁까지 제공되어 걱정이나 두려워하지 않아도 된다.

나만 시대에 뒤떨어진 게 아닌가 하며 주저하고 계신 분이 있다면 꼭 시니어가 아니더라도 챗 GPT 초보라면 누구나 이 책을 활용하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