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문해력 6단계 - AI 시대 미디어 리터러시 디지털 문해력
홍은채 지음, 양미연 그림 / 알파에듀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서평단으로 선정되어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AI 시대 미디어 리터러시를 키워주기 위해 디지털 문해력이라는 책을 초등학생 5학년 딸과 함께 보았습니다. 이 책은 과학, 사회, 실과, 도덕, 국어 등의 교과와 연관한 지문들을 통해 디지털 정보의 참, 거짓을 구별할 수 있는 안목을 기르고 비판적 사고를 통해 정보 활용 능력을 신장하고, 나아가 올바른 온라인 소통 방법과 디지털 시민의식을 함양하는 단계까지 이르도록 구성되어있는 책입니다.


기본적으로 국어 지문을 차근차근 읽어낼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는데, 바탕엔 어휘력이 기본적으로 깔려있어야 이 책을 수월하게 읽어나갈 수 있겠더라고요.
하루 15분, 4주 완성 코스라서 방학 동안 풀기 좋을 것 같았고, 최신 개정교육과정을 반영해서 아이들의 교과 연계에도 도움이 되겠더라고요.


<<AI 시대 미디어 리터러시 디지털 문해력>>은 모두 1~7단계까지 시리즈로 나와있어서 예비 초등 같은 어린 친구들부터 중학교 1학년 학생까지 두루두루 읽을 수 있겠네요.
저희 아이는 5학년이라 6단계를 한번 해보자고 책을 펼쳤는데, 평소에 책을 좋아해서 창작동화 시리즈 같은 것은 쭉쭉 읽어나가는 아이가 비문학 지문이 딱 나오니까 당황을 하며 어려워하더라고요.


한 단계 낮출 걸 그랬나 싶기도 한데, 그래도 차분하게 앉아서 꾸역꾸역 자기 몫을 해내더라고요.
한 편의 글을 읽고 그것을 요약하고 중심생각을 파악하는 독해력도 기를 수 있고, 디지털 미디어, AI 시대에 정보 통신 기술을 활용하는 것과 더불어 인터넷 윤리 같은 디지털 에티켓도 배워갈 수 있어서 좋은 참고서가 될 것 같아요.
이 책을 통해 디지털 환경에서 주어진 정보를 바르게 해석하고,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고, 건전하게 소통하는 능력을 길러서 책임감 있는 정보 생산, 소비의 주체가 되기를 바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