벽의 마음 책고래마을 48
유하정 지음, 안효림 그림 / 책고래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벽의 마음>>이라는 그림책은 로드킬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이 그림책의 주인공은 바로 큰길 가에 높인 벽입니다.

벽은 그냥 가만히 쌩쌩 빠르게 지나가는 자동차들을 바라볼 뿐입니다.


길을 가다가 차에 치인 새끼 고라니 한 마리, 새끼 멧돼지 한 마리, 새끼 고양이 한 마리....

도롯가에 쓰러진 한 마리들

저마다의 사연으로 길을 가다가 그만 사고를 당하고 쓰러집니다.

그런 동물들은 피 흘린 발자국을 남기면서 벽에 기대어 눕습니다.


벽은 그런 동물들의 마지막 숨소리를 듣는 거죠.

누군가의 죽음을 숨죽이고 들어주는 벽...

동물들의 마지막 순간을 아무 말 없이 마음을 다해 끌어안는 벽...

<<벽의 마음>>을 읽으며 어쩌면 우리 인간은 벽보다도 못한 존재가 아닐까 생각해보게 됩니다.

함께 살아가는 사회 속에서 하나의 생명이 얼마나 소중하고 고귀한지를 망각하고 사는 것 같습니다.

저는 이 책을 읽고 중학생 때, 목격한 로드킬 장면이 떠올라 괴로웠습니다.

어느 겨울, 하굣길에 덤프 트럭이 지나가는 어린 강아지를 치었던 일...

그 작은 생명은 정말 처참하게 죽고 말았습니다.

저는 그 모습이 아직도 생생하게 기억에 남지만, 저는 아무것도 해주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벽의 마음>>에서 주인공 벽은 별이 사라지는 새벽까지 동물들 곁을 지키며 마음을 다했다고 말을 하네요.


우리도 사람이 어우러져 살면서 마음을 다하며 산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렇게 된다면 서로 상처를 주거나 상처를 받는 일도 없을 텐데 말이에요.

이 책을 통해 너무도 단단하고 차가울 것만 같았던 벽이 새롭게 보이기 시작했어요.

벽에 대한 편견이었을까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