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가 설렘이 되는 순간 - 우리가 놓치고 있었던 공부의 진짜 의미
조승우 지음 / 포레스트북스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승우 작가,
이 분을 유튜브에서 처음 알게 되고, 몇 개의 영상을 보면서 푹 빠져들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포레스트북스에서 <<공부가 설렘이 되는 순간>>이라는 책이 나왔다고 해서 큰 관심을 갖고 읽어보게 됐습니다.


택배가 도착하기가 무섭게, 자리에 앉아서 눈물도 흘리면서 읽었답니다.
이 책을 엄마가 읽을 게 아니라 우리 아이들이 읽으면서 정신을 좀 차린다면 얼마나 좋을까...하는 마음으로 말이죠.
저는 직장에서 학교밖청소년을 만나고 있습니다.
어떤 아이들은 자신만의 분명한 목표가 있어서 학교를 뛰쳐나왔지만, 한편 다른 아이들은 낮과 밤이 바뀌어 생활하고, 흡연과 음주, 유흥에 빠져 살기도 합니다.
참 가슴 아픈 현실이죠.
조승우 작가의 경험담을 고스란히 녹여낸 <<공부가 설렘이 되는 순간>>이라는 책을 보니, 조 작가의 엄마의 역할도 참 컸음을 깨닫고 저 자신을 반성하게 되네요.^^;;;


수학 30점을 받았던 조 작가, 그러나 얼마 안 있어 전국 11등이라는 믿기 힘든 점수를 받기까지의 시간 속에는 공부의 분명한 이유와 목적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왜 공부해야 하는지를 깨달은 아이들은 공부를 안 할래야 안 할 수가 없으니까요.
이 책 속에는 조승우 작가가 어떤 책을 읽고, 무슨 생각을 하고, 어떻게 자신의 계획을 하나하나 실천해냈는지가 다 담겨있습니다.


인생에는 누구나 롤모델이 한 명쯤은 있기 마련인데요.
우리 아이들이 공부의 롤모델로 삼기에 참 좋은 분 같았어요.
자신을 위한 공부가 아니라 세상에 좋은 영향을 끼치려는 마음을 가지고 하는 공부.
이 책을 읽으며 좋은 책을의 명문장들도 만날 수 있어서 참 도움이 많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저는 지금 도서관에 와있는데요.
이 책에서 빅터 프랭클의 <<죽음의 수용소에서>>라는 책을 언급했는데,
이 책은 제가 대학생 때 읽었던 책이네요.
다시 한번 읽어야겠단 마음으로 대출해 읽어보려고 합니다.
책을 통해 또 다른 책을 읽게 되고, 그 당시 깨닫지 못했던 것을 또 깨닫게 되는 선순환이 이루어지는 기회가 되었네요.

우리 아이들도 이 책을 읽고 공부를 한번 제대로 해봐야겠다! 이런 마음이 들었으면 좋겠단 생각을 해봅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