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비, 괴물, 요정들의 문해력 파티 2 좀비, 괴물, 요정들의 문해력 파티 2
정재영 지음, 박우희 그림 / 북멘토(도서출판)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북멘토 출판사에서 <좀비, 괴물, 요정의 오싹오싹 요절복통 문해력 파티> 책이 나왔습니다. 


모두 1, 2권으로 구성된 책인데요, 오늘은 그중에서 2권의 이야기를 써보려고 합니다.

저희 집에는 좀비류를 좋아하는 첫째와 요정과 공주 캐릭터를 좋아하는 둘째가 있습니다.


그래서 1권은 아들이, 2권은 딸이 각각 나눠 읽고 서로 바꿔보기도 하면서 즐겁게 책을 읽었습니다.

유튜브에서 나오는 영상과 신나는 게임들, 틱톡과 쇼츠, 릴스에 푹 빠져서 즉각적인 즐거움을 주고 짧은 시간에 큰 감흥을 주는 것들에 매혹된 우리 아이들에게 문해력의 저하는 매우 심각한 문제가 되었습니다.

이 책에서는 이런 문해력 저하의 문제를 해결해주기 위해 중요한 요소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바로 문해력 학습의 8요소지요.

'내용 이해하기, 중심 내용 파악, 제목 정하기, 요약하기, 낱말 의미 이해하기, 어휘력 키우기, 문맥 활용, 추론하기'!!!


2권에서는 상상의 동물인 용과 인어, 도깨비, 앨리스, 저희 둘째가 너무 좋아하는 유니콘, 피노키오, 팅커벨이 등장합니다.


각 장마다 세 개의 이야기가 들어있고, 그 이야기를 다 읽고 나면 다양한 유형의 문제가 제시됩니다.

내용을 이해하는 문제, 어휘력을 키우기 위한 문제, 문맥을 활용한 문제, 추론하기, 요약하기, 중심 내용 파악하기 등등의 여러 문제가 제공되어서 아이들이 글을 다 읽고 나서 얼마나 잘 이해했는지, 어떤 어휘가 취약한지에 대해 점검할 수 있어서 참 좋습니다.


게다가 해답과 설명도 친절하게 잘 나와있어서 혼자 채점하고 해설을 읽으며 틀린 것은 왜 틀렸는지 스스로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자기주도적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잘 구성해놓은 것 같습니다.) 

이 책의 장점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캐릭터가 등장해서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해 글을 읽는 데에 몰입을 할 수 있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또한 글이 간결하고 단순해 책 읽기를 싫어했던 아이들도 고개를 끄덕끄덕하면서 즐겁게 읽을 수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나면 문해력의 기본인 다양한 어휘를 학습하게 되고 정독을 하는 습관을 기를 수 있습니다.


오랫동안 앉아서 지긋이 책을 읽는 아이를 보기 드문 요즘, 정재영 선생님이 쓴 <좀비, 괴물, 요정의 오싹오싹 요절복통 문해력 파티>를 읽으면서 글을 읽는 재미도 붙이고 문해력도 쑥쑥 자라게 되길 기대해 봅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