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찾는 10대를 위한 진로수업 - 2023 세종도서 교양부문 추천도서
정형권 지음 / 성안당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1 사춘기 아이를 둔 엄마입니다.

사춘기라는 말만 들어도 벌써부터 숨이 막히고 방문을 쾅쾅 닫는 아이의 모습이 떠오릅니다.

이런 아이에게도 분명히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이 있고 좋아하는 게 분명한데, 그 꿈을 이뤄주기에 엄마로서 옆에서 어떤 도움을 주어야 할지 막막하던 차에 성안당에서 나온 <꿈을 찾는 10대를 위한 진로 수업> 책을 함께 보게 되었습니다.

물론 자기가 관심있어하는 분야만 살펴보긴 했지만, 그래도 저에겐 아이가 셋이나 있으니까 아들은 필요한 부분만 보아도 그것만으로 감사해야겠지요.(사춘기니까...ㅋㅋ)

저희 아이는 어려서부터 과학을 아주 좋아했고, 암기력도 참 좋아서 의학 지식도 줄줄~~ 자동차 종류도 줄줄~~ 외워댈 정도였어요. 크면서 우주에 관심을 갖게 되고 화성에 갈 꿈을 키우고 있는 중이랍니다.


이 책에서도 우주 비행에 처음으로 성공한 유리 가가린이 등장합니다. 저희 아이는 이 분야에 관심을 갖고 있어서 262쪽부터 266쪽까지를 읽어보았습니다.

세계 최초의 유인우주선 계획이었던 보스토크 계획에 참가해 1961년 최초로 우주 비행을 한 유리 가가린은 누구를 우주선에 탑승해 보내야 할지를 결정하는 순간에서 우주선의 설계자인 세르게이 코롤료프를 감동시켰다. 

유리 가가린 외에도 2명의 탑승 후보자를 제치고 그가 역사에 길이 남을 우주 최초 비행사가 될 수 있었던 것은 '신발을 벗고' 우주선에 올라 조종실에 앉았던 행동 때문이었다. 

이 작은 행동 하나가 사람의 운명을 바꿔놓을 수도 있었다니...

우리 삶의 사소한 행동 하나가 중대한 결과를 불러오기도 한다는 사실을 깨닫고 작은 것 하나에도 마음을 다해 행동하기를 다짐해보는 시간을 보냈습니다.

 <꿈을 찾는 10대를 위한 진로 수업>에는 다양한 분야에서 성공한 인물들을 소개해주고 '생각 실천 노트'를 제시해주어 자신의 꿈을 기록하고, 그 꿈에 한 발짝 더 다가가기 위한 구체적 실천 방법들을 생각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이 책에 나온 작가, 예술가, 운동 선수, 과학자 등등 자신의 꿈을 향해 끊임없이 도전한 이들의 이야기를 읽으며 방황하며 아직도 자신의 꿈을 찾아 헤매는 우리의 10대 아이들도 세상 속에서 자신의 가치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일들을 발견하길 기대해봅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쓴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