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신장.비뇨기의 구조 그림으로 이해하는 인체 이야기
도마 히로시 감수, 정성진.홍유아 감역, 김선숙 옮김 / 성안당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으로 이해하는 인체 이야기, <<신장, 비뇨기의 구조>>를 읽어보았습니다.

사실 저희 큰아이는 초등학교 저학년일 때, 의사가 되겠다고 온갖 의학지식을 스펀지처럼 흡수했었던 때가 있었습니다.(지금은 우주항공과학 분야에서 일하고 싶다네요...^^;;)

아직도 의학 지식에 대해서는 호기심이 많아 성안당에서 나온 이 책 표지를 보여주니까 냉큼 읽겠다고 반응하더군요.

이 책은 신장, 요관, 방광, 요도의 구조와 기능은 물론 그 기관들에서 발생하는 질병들에 대해서까지 그림을 통해 쉽게 알려주고 있습니다.

중학교 2학년 과학에서는 배설기관에 대해 배우게 되는데 현재 저희 아이가 중1이니, 이 책을 잘 읽고 소화해낸다면 내년에 과학 시간에 배우는 배설기관의 학습에서는 자신감 있게 수업을 들을 것 같다는 기대감으로 책을 읽어봅니다.

저도 중학교 땐 과학 선생님 덕에 과학을 엄청 좋아해서 지금도 사구체라든가, 보우만주머니라든가 하는 용어들이 전혀 낯설지가 않네요.ㅋㅋㅋ


게다가 비뇨기과 의사 홍성우 선생님이 방송과 유튜브에서 자주 등장해서 그런지 신장, 비뇨기에 대해서는 왠지 모를 익숙함도 있네요.


신자은 소변을 만드는 역할을 하고 체내의 환경을 일정한 상태로 유지하는 현상인 항상성을 갖게하는 데에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제 주변에서는 유난히 신장 투석을 하는 분들을 뵙게 되었는데요, 이틀에 한 번씩 병원에서 투석하시는 걸 보면 굉장히 고생스럽게 느껴져서 안타깝더라고요...(신장 이식을 받는다면 좀 나은 삶을 사실 수도 있을 텐데 말이에요...)

사실, 저희 친정아버지도 신장 결석 때문에 쇄석술을 받은 경험도 있어서 이 책이 저에게는 참 도움이 많이 되었답니다. 

결석도 유전인지 친할머니, 친정아버지 모두 고생을 하셨던 터라 저도 걱정을 안 할래야 안 할 수가 없거든요.

<<신장, 비뇨기의 구조>>, 이 책에서는 소변 검사로 알 수 있는 것도 나오는데요.

우리가 임신 검사도 소변으로 하잖아요. 


그런 일상적인 것들도 살펴볼 수 있고, 신장과 비뇨기의 주요 질환에 대해서도 지식을 얻을 수 있어서 그쪽 계통의 질병을 앓고 계신 분들에게도 이 책이 참 유익할 거라고 생각됩니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쓴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