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야! 다쳤어요 - 알고 나면 왠지 덜 아픈 생활 속 어린이 의학 위풍당당 어린이 실전 교양 3
요하네스 포크트 지음, 펠리치타스 호르스체퍼 그림, 신동경 옮김, 류정민 감수 / 그레이트BOOKS(그레이트북스) / 2023년 1월
평점 :
일시품절


위풍당당 어린이 실전교양 시리즈 '1 이럴 땐 뭐라고 말할까', '2 사람이 되는 법'에 이어서 의학 상식과 응급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지식이 가득 들어있는 '3권 아야! 다쳤어요'가 나왔어요.

새빨간 피를 연상시키는 표지가 한눈에 들어오네요.


아이들을 키우다 보면 이래저래 다칠 때가 많은데 어른인 엄마에게도 도움이 되는 책이네요.


독일 작가가 쓴 책이지만, 한국의 서울아산병원 소아전문응급센터 실장으로 근무하는 류정민 선생님이 감수한 책이라 더욱 신뢰가 갑니다.


이 책에는 

피부가 벗겨졌어요, 삐었어요, 칼에 베었어요, 뼈가 부러졌어요 등등 9개의 상황에 알맞은 대처법을 초등학생 정도라면 쉽게 이해하도록 씌어있어요.

피브린 망, 혈소판, 표피, 진피, 대식세포 등 어려운 의학용어가 간혹 나오기도 하지만 그림을 참고해서 글을 읽다 보면 어려움 없이 충분히 이해가 된답니다.


이 책의 내용 중에서 치아 부분에 특히 관심이 갔는데, 그 이유는 어렸을 때 제 남동생이 철봉을 하다가 땅에 떨어져서 앞니가 두 개 다 부러지는 바람에 무척 당황했던 기억이 나네요.

이가 빠지면 우유에 담가서 치과에 가져가야 한다는 건 이미 알고 있었지만 왜 그래야 하는지는 몰랐었는데, 치근막 손상을 예방하고 이가 마르지 않게 해야 해서 그렇다는 것은 이제야 알게 되었어요.


그리고 요즘은 겨울이라 눈길에 미끄러지는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데, 이 책에서 머리가 부딪혔을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여줘서 참 좋더라고요.

사실 얼마 전, 저희 남편이 빙판에 미끄러져 엑스레이에 CT까지 찍었던 터라 아이들이 이 부분을 더욱 인상깊게 읽은 것 같더라고요.


의료인이 되고 싶은 아이들이나 친구, 가족 등 누군가가 다쳤을 때, 이 책의 지식을 미리 알고 있다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의학 상식을 쌓기에도 참 좋은 책인 것 같네요.


*책을 제공받아 읽고 쓴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