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른의 문장력 - 매일 쓰는 말과 글을 센스 있게 만드는 법
김선영 지음 / 더퀘스트 / 2022년 11월
평점 :
우리는 하루에도 수차례의 메신저로 대화를 주고받고 의사소통을 하며 살아갑니다.
이런 와중에 어른답게 말을 하고 글을 쓰는 방법과 전략에 대해 속 시원하게 알려준 책, <<어른의 문장력>>을 만났습니다.

이 책은 13년 동안이나 방송 작가로 일해온 김선영 작가가 썼고 도서출판 길벗에서 이번 달에 출판한 아주 따끈따끈한 신간입니다.
사실 이 책을 읽게 된 계기는 저희 아이들이 쓴 글을 고쳐주며 글쓰기 기술을 알려주는 입장에서 과연 어른으로서의 저의 글을 다시 한번 점검하고 더 나은 글을 써야겠다는 결심에서 시작한 것입니다.

이 책에서는 '어른의 문장력'을 위와 같이 정의합니다.
매일 쓰는 말과 글을 센스있게 만드는 법을 고민해 정갈한 문장을 짓는 능력 말입니다.
이 책은 모두 5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고, 장과 장 사이에 #습관들이기 섹션이 있어서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 쉬운 팁들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어른의 문장'이란 기본을 지키는 것, 바로 상대를 배려하는 마음과 나를 대하는 엄정한 태도에서 시작된다는 말이 가장 마음에 깊이 각인되었습니다.
무엇이든 기본을 갖추지 않는다면 더 이상의 발전도 없을 것이지요. 모래위에 쌓은 집처럼요.
사자성어 중에 ‘본립도생(本立道生)’이라는 말이 있는데, 들어본 분들이 계실 거예요. 그 뜻은 바로, 기본이 서면 나아갈 길이 생긴다는 뜻입니다.
<<어른의 문장력>>을 통해 문장의 기본이 무엇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제가 이 책을 읽으면서 참 좋았던 것은 책을 한 권 읽었는데, 여러 권을 읽은 것 같은 인상을 받았습니다.

<<복덕방>>이라는 소설로 개인적으로 깊은 공감을 했던 이태준 선생님께서 쓰신 <<문장강화>>라는 책을 통해 '문장 다이어트'에 대해 배웠고,

로버트 부치먼의 SPIKES 모델도 알게 되었습니다.
사소한 문장 하나 때문에 마음이 상할 수도 있고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는 이 시대에 '어른의 문장력'을 통해 호감을 주고 긍정적인 말과 글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글은 책세상맘수다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쓴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