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는 왜 23.5도 기울어졌을까? 풀과바람 과학생각 4
이영란 지음, 이리 그림 / 풀과바람(영교출판)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구의 기울기, 23.5!

그것은 누가 측정한 걸까요?

그리고 지구가 그렇게 기울어져있으면 어떤 일이 생길까요?

너무너무 궁금했어요.

 

초등 과학 교과서와 연계되어 풀과바람 출판사에서 나온 <<지구는 왜 23.5도 기울어졌을까?>>를 읽어보았습니다.

어린 시절, 지구본을 보며 왜 이렇게 기울어져있지(?)라고 누구나 고개를 갸우뚱하며 궁금해했던 적이 있지요?

 

그리고 뭐가 23.5도 기울어져있는 거지?하고 더 자세하게 알고 싶었던 적도 있을 거예요.

바로바로 지구의 자전축이 23.5도 기울어진 거지요.

왜 지구는 이렇게 자전축이 기울어져있는 걸까요?

그렇다면 태양계의 다른 행성들의 자전축은 또 어떨지 궁금해지기도 하네요.

 

이 책은 2300년 전 고대로 돌아갑니다. 고대 그리스의 지리학자 피테아스는 실험을 통해 지구가 기울었다는 것을 확신했지요.

그가 계산할 당시에는 23.51도였다고 해요. 하지만 현재 지구는 23.44도 기울어졌다고 하고요.

피테아스처럼 자신이 보고 믿게 된 것을 과학적으로 증명하려고 했던 그 마음이 지구가 기울었다고 밝혀내게 된 거죠.

 

우리 아이들도 이런 과학적 호기심이 쑥쑥 자라나 주변에서 일어나는 많은 일들의 원인을 밝혀내고 새로운 이론들을 정립해나가 노벨상도 받게 된다면 좋겠네요.^^ㅋㅋㅋ

 

지구의 자전축이 기울어져있기 때문에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이 있을 수 있다는 거! 알고 계셨나요?

 

 적당한 기울기 덕분에 우리는 적당한 날씨와 계절을 맞고 있는 거랍니다. 기울기가 더 작게 되면? 반대로 기울기가 더 크게 된다면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책을 읽어가며 하나씩 하나씩 과학 상식을 쌓아가봅니다~~.

 

 

책 말미에는 지구의 기울기 관련 상식 퀴즈와 단어 풀이도 있어서 책을 읽고 자기 점검도 할 수 있답니다.

 

지구과학에 관심이 많은 초등학생 친구들이라면 이 책을 한번 꼭 읽어보기를 추천합니다~.

 

*이 글은 책자람 카페를 통해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쓴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