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북 헌법 특공대
이두형 지음, 정용환 그림 / 현북스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헌법 특공대_대한민국 헌법이 부록으로!

 

뉴스를 보면 매일 들리는 소리들...을 듣다보니 절로 관심이 가는 주제의 책 <헌법 특공대>입니다.

헌법과 관련된 책 중 읽고 싶은 목록에 올려 놓은 책이 있는데, 아동도서도 나왔네요. 딱 지금의 현실을 반영한 듯 출간된 초등도서입니다.

헌법이 뭐야?, 헌법은 누가 만들었어?, 삼권분립은 또 뭐지?

어제 뉴스에도... 이런 이야기가 들렸네요. 아직 초등 저학년이라 잘 모르겠지만, 어렵지 않게 헌법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기 좋은 책이에요.

법과 관련된 내용을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수수께끼를 풀어 가면서 책을 읽다보면 어느 새 헌법박사가 될 수 있답니다.

 
등장인물 소개

민국, 공화, 민주가 주인공이에요. 이름들도 헌법과 관련되어 있어서... 좋으네요.

보석 3개는 입법, 사법, 행정 삼권을 의미해요. 한 사람이 모두 갖게 되면 괴물로 변화고 큰 재앙이 발생해요.

헌법의 내용을 잘 녹여서 이야기를 만들었고, 등장인물들 이름을 비롯해서 전체 맥락이 우리 헌법에 대한 이해를 도와준답니다.


 

 


헌법특공대는 어떤 이야기?

헌법 전문을 읽고 선생님과 이야기를 나누기로 한 아이들, 헌법 동아리 활동도 열심히입니다. 공부를 하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이상한 아저씨를 만납니다.

수수께끼! 그것도 헌법 수수께끼를 맞추는 사람에게 놀이기구를 공짜로 태워준다고 해요.

헌법 수수께끼라면 자신있었던 민국이는 전문에 나온 낱말들을 어렵지 않게 맞췄어요. 그런데 놀이기구가 아닌 이상한 곳으로 떨어졌어요.

그곳은 바로 기본권 마을이었답니다. 그곳에 사는 사람에게서 마을의 역사에 대해 듣게 돼요.

 평화롭던 마을은 현재 보석 3개를 한 사람이 가져가 괴물로 변해버렸고, 마을을 되찾기 위해 괴물 일당과 치열한 전투 중이라고 해요.

괴물을 물리치기 위해 헌법 전문을 잘 아는 아이들이 필요했고, 민국이 민주, 공화의 도움으로 마을의 평화를 되찾는 다는 이야기랍니다.


중간중간에 아이들이 괴물과 검은 복면단 일당과 싸워나가는 중에 풀게 되는 암호들이 바로 헌법 전문에 있는 내용들이에요.
십자말풀이, 미로찾기, 매칭하기 등 다양하나 암호를 풀어나가는데...
책을 읽는 아이들이 직접 민주, 공화, 민국이가 되어 암호를 풀면서 헌법 전문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된답니다.
 

 
헌법 전문 읽어보셨나요?
헌법 1조는 영화 대사에서도 나왔고 이래저래 많이 들어봤는데, 다시 읽어보니 의미가 너무 가슴에 와 닿네요.
이 책의 부록으로 대한민국 헌법이 실려 있어서, 책을 읽고 한 번 정독해보니 좋았어요.
평소에는 전혀 읽어 볼 일이 없는 내용이긴 했지만, 정말 알아야되겠더라고요. 무엇보다 책 내용은 재미있게 술술 읽혀서 좋았어요.
부록으로 들어있는 헌법 전문도 꼭 함께 읽어보세요.


 대한민국헌법  (전문)

유규한 역사와 전통에 빛나는 우리 대한민국은 3·1운동으로 건립된 대한민국임시정부의 법통과
 불의에 항거한 4·19 민주 이념을 계승하고,‥‥‥<이하 생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