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계인 전학생 마리 햇살어린이 20
이진하 지음, 정문주 그림 / 현북스 / 201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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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계인 전학생 마리 : 이진하 창작동화 / 현북스

 : 우리주변을 바꾸는 건 누구나 할 수 있어요.

 

이진하 창작동화

 

 

  친구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고 너무나 내성적이어서

자기 생각을 잘 표현하지 못하는 이솔이네 반에 마리라는 아이가 전학을 왔어요.

토마토 꼭지같이 머리를 묶고 가슴에 통역기를 달고, 책가방 대신 검은 비닐봉지를 들고

교실에 들어온 그 아이는 마루마라는 별에서 온 외계인이라고 자신을 소개해요.

마리가 정말 외계인인 줄은 알 수 없지만 아이들은 마리의 말이나 행동에 관심을 가지고 따라하기 시작해요.

이상한 외계어들을 따라하며 소란스러워진 아이들을 보며 선생님들은 마리를 부정적인 눈으로 바라보게 되었어요.

 

 

 보통의 아이들과 다른 행동을 보고 마리를 반항적이고 버릇없는 아이로 생각했답니다.

하지만 마리는 권위만 내세우며 아이들에게 복종만을 강요하는 교장선생님,

선생님의 말이라면 한 마디도 못하는 아이들이 이상해 보였어요.

매주 월요일 전체 방송조회시간. 교장선생님이 훈화말씀을 하실 때

아무도 귀 기울여 듣고 있지 않으면서도 아이들은 모두들 꾹 참고 있어요.

이 때 마리가 방송실로 뛰어들어가서 이야기를 해요.

"교장선생님만 말하시는 건 불공평해요. 우리들도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단 말이예요."

결국 교장선생님은 아이들에게 발언권을 주었고,

마리는 발언단을 모우기 위해 아이들을 설득하지만 선생님들은 온갖 방해를 해요.

이솔이는 마음속으로 누구라도 나와서 발언을 해주기를 간절히 바라고만 있다가...

누군가가 대신 해 주기를 바라기보다 자신이 직접 이야기 하면 된다는 것을... 문득 깨닫게 된답니다.

 

 

그 동안 이솔이는 누군가가 대신 해 주기만을 바랬고,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지 않았어요.

아이들은 그런 이솔이를 말이 없는 아이, 늘 혼자 있는 것이 더 편한 아이라고 생각했었답니다.

그런데 그런 이솔이가 많은 아이들과 선생님이 지켜보는 가운데 발언대로 나가요.

이솔이는 전교생이 지켜보는 가운데 자기가 만든 이야기를 해 준답니다.

이솔이는 아무도 몰래 자신만의 노트에 이야기를 적는 것을 좋아했거든요.

아이들은 모두 이솔이의 이야기를 재미있어 했고, 그런 이솔이의 주변엔 친구들이 모였어요.

 


우리 주변을 바꾸는 건 누구나 할 수 있어요.

누가 대신 이야기해 주고, 해결해주기만을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나 스스로 할 수 있어요.

다른 사람들이 나를 이상하게 생각하면 어떻하냐고요?

사람들은 누구나 달라요. 남들이 나를 어떻게 생각할까? 하는... 타인의 시선만 생각하기보다...

우리 아이들이 자신이 원하는 것, 바라는 것이 무엇인 줄 알고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 사람으로 자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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