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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퍼즐 조각 ㅣ 좋은책어린이 고학년문고 4
박서진 지음, 백대승 그림 / 좋은책어린이 / 2017년 12월
평점 :
품절
좋은책어린이
고학년문고 '마지막 퍼즐 조각' 읽고
왕따,
학교폭력에 대해 이야기 나누었어요
좋은책어린이 고학년문고
네 번째 이야기 <마지막
퍼즐 조각>!!
이번에는
왕따, 학교
폭력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곧
초등 5학년이 되는
아들과 같이 책을 읽었어요
왕따, 학교 폭력에 관한
이야기는 읽을 때마다 가슴이 먹먹합니다
제가 아이를 키우는
엄마라서 더 그런 거 같아요
내 아이가 언제라도
왕따, 학폭 피해자가 될 수도 있고,
가해자가 될 수도
있고.. 사람 일은 모르는 거니까요 ㅠ_ㅜ
학교에서도 아이들에게
이와 관련한 교육을 많이
하고
저도 아이와 같이
이야기를 많이 나누려고 노력하지만..
아이들에게
현재 우리
아이들의 고민을 솔직하고
속 깊게 담은
우리나라
작가의 창작동화를 많이
읽게 하는 것도 도움이
되더라고요~
이번
<마지막
퍼즐 조각> 책은 아이들이 힘든 상황에
놓였을 때
이를 어떻게
헤쳐나갈 것인지
생각하는 힘과 용기를
북돋아 주고,
친구들에게 자신은
어떤 친구가 될 것인가
생각하는 시간을 갖게 해요 ^^*

좋은책어린이
고학년문고 4
<마지막
퍼즐 조각>
박서진 글 / 백대승
그림
좋은책어린이
퍼즐 조각을
맞추기 시작할 땐
그 모양이 그
모양 같아서
맞추기가 참
어렵다.
하지만 한 조각씩
맞추다 보면
모습이 갖춰지기
시작한다.
우리가 삶에
적응해 가는 것도
퍼즐이랑 비슷한
것 같다.
- 차 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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탱탱볼
난 윤이서야, 넌
한주노지?
가슴에 촛불이
켜진 것 같아
그래도
괜찮아
하느님, 이럴
수는 없는 거잖아요!
한꺼번에 져 버린
꽃들
퍼즐
만들기
팔락거리는
기억들
마지막
퍼즐
동영상
조각
맞추기
네 탓이
아니야
마지막
퍼즐
주인공인 한주노는
6학년이 되었어요
새 학년 새 학기가
시작되었지만 전혀 설레지 않는 얼굴이네요
그도 그럴 것이 주노의
별명은 '그림자' 거든요
소리 없이 나타나고
사라진다며 애들이 붙인 별명입니다
주노는 왕따이면서
전따입니다 ㅡ.,ㅡ
5학년 때 주노를
괴롭히던 진구가 6학년이 되면서 다른 반이 되었지만
이번에는 같은 반의
현채라는 아이가 주노를 괴롭힙니다
주노는 괴롭힘에 익숙해진
듯 나름의 대처 방법도 있어요..
아이들의 괴롭힘에
나름대로 대처할 방법을 생각해 두었단 부분은
마음을 아프게
합니다.. 왜 주노는 괴롭힘에서
벗어나려는 노력을 하지 않을까요?
아무리 노력을 해도
괴롭힘은 점점 심해지고 벗어날 수 없으니까?
어른들에게 이야기를
해봤지만 돌아온 것은 무관심뿐??
(뒷부분에 주노가 왜
왕따와 학교 폭력에 순응하게 되었는지
주노의 마음의 상처에
대한 이야기가 나와요)
그림자 주노에게 다가온
친구가 있습니다
이 친구의 이름은
윤이서입니다
이서는 주노에게 자꾸
말을 걸지만
주노는 싫지만은 않아요
주노는 가슴에 촛불이
켜진 것 같아요
이서 덕분에
주노가 조금씩 달라지고
있던 중
이서가 뺑소니차에 치이는
사고를 당합니다
큰 사고였기 때문에
이서는 계속 혼수상태에요
주노는 이서의 생일
선물로 주려고 만들고
있던 퍼즐을 다시 만들기
시작해요
퍼즐을 만들며 주노는
사는 것도 퍼즐 맞추기와 비슷하다는 생각을 해요
이서의 사고도 그렇고
주노의 왕따 사건도 그렇고
처음에 퍼즐 조각을
맞추기 시작할 때는
그 모양이 그 모양
같아서 맞추기가 참 어렵지만..
한 조각씩 맞추다 보면
어느새 모양이 갖춰지죠
주노는
이서의 사고 현장에서
뺑소니차에 대한 단서를 찾아내요
그리고
현채에게
괴롭힘을 당한다는 사실을
친구들에게
알리고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하고 왕따에서
벗어나기 위해 용기를 냅니다
주노는 과연 마지막 퍼즐
조각까지 잘 끼울 수 있을까요?
퍼즐을 맞출 때는 정말
힘들지만 마지막 조각을 찾아 빈 곳에 넣어
완벽한 그림을 완성했을
때의 희열은 퍼즐을 맞춘 사람만이 느낄 수 있어요
좋은책어린이 고학년문고
<마지막 퍼즐
조각> 책을 읽고
간단한 질문을 만들어
아이와 독후 활동을 했어요
1. 나에게
이런 일 (왕따, 학교폭력) 이 생긴다면 나는 어떤
기분이 들까?
나를 괴롭힌 애들한테
화가 많이 날 것이다.
2.
나는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할까?
애들이 왕따시키면
그만하라고 말을 하고, 그래도 계속 왕따시키면
선생님께 말씀드릴 거라고
강력하게 말할 것이다.
혼자 해결하려고 하지
않고, 선생님과 부모님에게 사실대로 말할 것이다.
그래서 나를 괴롭힌
녀석들이 벌을 받게 할 거다.
3. 주인공
주노에게 해주고 싶은 말은?
"너 혼자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우리 함께 해결하자.
그러면 훨씬 더 잘
해결할 수 있어." 라고 말해주고 싶다.
4. 곧
있으면 5학년 신학기 시작이다.
반에서
주노처럼 괴롭힘
당하는 아이를
본다면?
학교 폭력 예방 교육에서
'괴롭힘을 당하는 아이를 본다면
그 즉시 선생님과
부모님에게 말하세요' 라고 나와 있었다.
그렇기 때문에 괴롭힘을
당하는 친구를 본다면
그 즉시 선생님과
부모님에게 알릴 것이다.
5. 나는
어떤 친구가 되고 싶나요?
나는 다른 친구들에게
궁금한 점을 알려주고,
친구가 힘들 때 잘
도와주는 친절한 친구가 되고 싶다.
질문에 대한 만두군의
답만 봐서는
만두군이
아주 솔직하고
당찬 아이인 거
같지만..
엄마에게 혼날까 봐
사실을 숨기고 거짓말하다
들킬 때도 많아요..
ㅠ_ㅜ
아이와
평소에도 자주 이야기를
나누고
아이의 미세한 변화를
잘 살피는 것은 또 엄마
몫이네요..
왕따, 학교 폭력이 없는
그날까지
엄마도 아이도 모두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