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도읍지 지도책 - 롤프의 역사 도시 여행 상상의눈 지식그림책 4
최설희 글, 이동승.한용욱 그림 / 상상의집 / 201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롤프, 전우치와 함께 역사 도시 여행 떠나요

<우리나라 도읍지 지도책>

 

 

이제 곧 초등 5학년이 되는 만두군~

5학년 2학기부터 한국사를 새로 배우지만 크게 걱정은 안 합니다

다양한 책으로 한국사를 쉽게 접하고, 즐겁게 배우고 있거든요 ^^

 

그중 <우리나라 도읍지 지도책> 은 자연스러운 스토리텔링과

지도 그림책이라는 독특한 형식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

아이들이 한국사를 커다란 흐름으로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어요

 

우리나라는 5천 년의 역사 속에서

고조선부터 고구려, 백제, 신라.. 고려 그리고 조선까지

많은 나라가 세워지고 멸망하기를 반복했는데요

여기에 관련된 것들을 다 외우려면.. 당연히 힘들죠 ^^;;

 

롤프와 함께 떠나는 우리나라 역사 도읍지 여행을 통해

우리나라 역사 속 여러 나라들이 도읍지를 중심으로 어떻게 번성하고,

어떻게 생활을 했으며, 어떤 문화를 꽃피웠고, 무슨 문화재들을 남겼는지..

암기가 아닌 이해하며 정보를 습득하는 역사 공부를 할 수 있어요

 

 

 

상상의눈 04

<우리나라 도읍지 지도책>

롤프의 역사 도시 여행

 

글 최설희 / 그림 한용욱, 이동승

상상의집

 

롤프와 함께 떠나는 우리나라 역사 도읍지 여행!

지도로 살펴보는 우리나라 도읍지 & 생생한 역사 이야기

 

 

 

빨간 코 사슴 롤프는 산타 할아버지 몰래 그림을 펼쳤어요

그 그림은 산타 할아버지가 대한민국에서 구한 그림이래요

롤프에게 절대 펼쳐보지 말라고 신신당부를 하셨지만

이미 호기심이 생겨버린 걸 어떡해요 ^^;;

 

그림 속에는 한 소년이 그려져 있었어요

롤프가 "에이, 별거 아니잖아." 하는 순간

그림 속의 소년이 뛰쳐나오며 소리쳤어요

 

"난 전우치다. 이제야 집으로 돌아갈 수 있겠네."

롤프는 당황하여 구름을 타고 날아가려는 전우치를 꽉 붙들었지만

둘을 태운 구름은 빠른 속도로 날아갔어요

 

전우치는 자기 집이 어느 도읍지에 있던 양반 가문이었다고 하는데

그림 속에 너무 오래 갇혀 있어서 그런가 어딘지 확실히 기억이 안 난다고 해요

그러면서 역사 속 도읍지를 차례대로 돌아봐야겠다고 합니다 ^^

 

영화나 드라마로 종종 접했던 전우치라는 캐릭터가

양반 가문이었다니 ㅎㅎ 진짜인가요? ㅋㅋ

찾아보니 벼슬을 했다고 하니 양반이었던 거 맞네요 ㅋ

 

 

 

 

고조선부터 고구려, 가야, 백제, 신라,

발해, 고려, 조선까지

 

우리나라 역사 속 도읍지를 찾아다니면서

전우치와 롤프는 티격태격, 서로 잡아먹을 듯 으르렁대고,

전우치의 집 찾기 좌충우돌 모험 여행을 하게 됩니다 ^^

 

 

 

이 책에 나온 여러 나라 중에서

 백제에 대해 한 번 살펴볼게요 ^^

 

백제는 도읍지를 한강 유역의 위례성에서 웅진,

그다음에는 도읍지를 사비로 옮겼어요

 

백제가 처음 도읍지를 위례성으로 정한 이유는 뭘까요?

살기 좋은 위례성에서 도읍지를 웅진으로 옮긴 이유는?

백제의 마지막 도읍지인 사비에는 어떤 유물과 유적지가 있을까요?

 

도읍지를 정하고 옮긴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우리나라의 역사가 한눈에 들어오게 됩니다

 

 

 

지도를 보면서 백제의 옛 도읍지 '웅진' 은 오늘날의 '공주',

 '사비' 는 오늘날의 '부여' 라는 것도 알 수 있어요

 

그리고 현재 남아있는 유물, 유적, 그 지역의 박물관 정보까지

지도 위를 걷다 보면 그 시대에 훨씬 가까워진 거 같아요

 

 

 

그리고 마지막에는 한반도 지도에

책에 나온 도읍지들이 모두 표시되어 있어요

 

각 나라의 도읍지들이 어디에 있었는지

 한눈에 볼 수 있어 너무 좋네요 ^^

 

이 책은 칭찬할 점이 무척 많지만요

역사에 대해 공부할 때 소홀히 넘어가기 쉬운

가야와 발해에 대해서도 다루었다는 것에 큰 점수를 주고 싶어요

 

그나저나 집을 찾겠다며 역사 속 도읍지를 모두 다 돌아본

전우치는 과연 집을 찾을 수 있을까요? ㅎㅎ 

​얼른 롤프는 그림을 갖고 산타 마을로 돌아가야 할텐데 말이죠 ㅋㅋ

 

 

 

 

만두군은 상상의눈 시리즈를 다 좋아해요 재밌다네요 ㅋ

롤프의 지도 그림책 시리즈는 재미와 지식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지식 그림책이라 그뤠잇이죠 ㅋㅋ 

 

<우리나라 도읍지 지도책> 을 읽고 독후 활동을 했어요

만두군이 책을 읽고 독서 퀴즈를 냈어요

너무 쉬운 문제는 반려되었답니다 ㅋㅋ

 

만두군이 낸 문제랑 정답이랑 따로 적어놨으니

자신의 한국사 상식은 어느 정도인지 테스트 한 번 해보세요 ㅋ

<우리나라 도읍지 지도책> 을 읽어보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들입니다

 

 

문제 나갑니다 ^^*

 

1. 백제의 수도는 어느 순서로 옮겨갔을까요?

2. 발해의 수도는 어디이고, 어느 나라와 이어지는 곳이었을까요?

3. 발해의 특산품은 무엇일까요?

4. 고구려의 수도는 어디에서 어디로 옮겨졌고,

옮긴 이유는 무엇일까요?

5. 고구려의 수도를 옮긴 왕은 누구일까요?

6. 경주는 몇 년 동안 한 나라의 수도였을까요?

7. 금관가야의 첫 번째 왕의 이름은?

8. 고조선에서 단군이 제사를 지내던 산 이름은?

9. 우리나라 최초의 인공 연못의 이름은?

10. 신라는 어느 왕 때부터 불교를 받아들였을까요?

 

 

정답입니다 :D

 

1. 위례성 -> 웅진 -> 사비

2. 상경 / 당나라, 거란, 신라, 일본

3. 모피, 베, 말

4. 국내성 -> 평양성, 농사짓기가 편하라고

5. 장수왕

6. 1000년 이상

7. 김수로

8. 마니산

9. 백제의 궁남지

10. 법흥왕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