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와줘, 오똑맨! 재미난 일기 쓰기 - 오늘도 똑같이, 맨날 똑같은 일기는 그만! 백점 맞는 글쓰기 습관 1
서유리 지음, 박지영 그림 / 지혜정원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8살 만두군은 학교 숙제로 일주일에 2~3번 일기를 쓰고 있어요

 

잘 놀다가도 일기만 쓰자고 하면 갑자기 배고프다, 졸리다, 하기 싫다..

선생님께서 그날 학교에서 있었던 행사를 주제로 일기를 써오라고 해도

도통 쓸게 없다며 종이만 쳐다보고 몇 시간을 한숨만 푹푹 내쉬며 딴짓하다가

엄마에게 등짝을 몇 대 얻어맞고 혼나는 우는 날도 부지기수에요

 

생각해보면 저도 어릴 때 일기 쓰는 게 참 싫었는데.. ^^;;

이렇게 쓰기 싫은 일기를 대체 왜 숙제로 내주나 싶지만..

사실 일기 쓰기만큼 내 생각을 정리하고 풀어내는 글쓰기 연습은 없죠~

 

정말 정말 정말 하기 싫지만 꼭 해야 하는 일기 쓰기..

조금 더 재밌게 일기를 쓸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특별하게 한 일이 없어서 일기 쓸게 없다는 고민은 이제 그만!!

 

평범한 일상 속에서 내가 본 것, 들은 것, 느낀 것을 어떻게 풀어낼 것인지

<도와줘, 오똑맨! 재미난 일기 쓰기> 읽어보며

다양한 형식과 다양한 내용의 일기 쓰기 비법을 익혀봐요 ^^

 

 

 

백점 맞는 글쓰기 습관 ①

 

오늘도 똑같이, 맨날 똑같은 일기는 그만!

  <도와줘, 오똑맨! 재미난 일기 쓰기> 

 

서유리 글 / 박지영 그림

- 지혜정원 -

 
글쓰기를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글쓰기니까 많은 글을 써보는 연습도 중요하지만..

저는 좋은 글을 많이 읽어보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

 

우리 아이들처럼 일기 쓰기를 무척 싫어했던 새롬이가

신비한 일기장 오똑맨을 만나 일기 왕이 된 과정을 따라가다 보면

일기를 잘 쓰는 비법을 저절로 익힐 수 있을 거에요~

 


 

 

근데 왜 일기장은 오똑맨이라는 별명을 가지게 되었을까요??

 

오늘, 나는, 아침에.. 이렇게 시작하는 똑같은 일기를 매일매일 쓰고 있는 새롬이 때문에

일기장은 '오늘도 똑같은 일기!!' 라는 뜻의 오똑맨이란 별명을 가지게 되었다네요 ㅋ

 

내가 했던 일을 나열하려고 하니 매일 똑같은 일기가 되어버렸네요..

매일매일 신 나는 일들을 쓰는 것이 일기가 아니에요~

일기는 광고처럼 마음을 사로잡았던 한 장면을 자세히 소개한다는 느낌으로 써야 해요

 

 

 

 

오똑맨은 28가지 일기 비법 카드를 새롬이에게 전수해줘요~

오똑맨의 일기 비법 카드를 살짝 들여다볼까요?? ^^

 

흐림, 맑음, 비.. 라고 단순하게 표시했던 날씨도 실감나게 표현하고,

느낌이 들어간 특별한 제목을 쓰는 방법도 가르쳐줘요

 

 

 

 

같은 일기라도 다양한 형식으로 쓴다면 더 재밌겠죠??

 

만화 일기 쓰기, 대화 일기 쓰기, 관찰 일기 쓰기, 뉴스 일기 쓰기, 편지 일기 쓰기,

사진 일기 쓰기 등등 다양한 형식의 일기는 똑같은 일상도 특별하게 전달할 수 있을 거에요

 

'대화 일기 쓰기' 예로 들어 본다면..

내 속마음을 모두 이야기할 수 있는 편한 대화 상대를 생각하고,

그 친구에게 이야기를 하는 형식으로 일기를 쓰면 된답니다

친구에게 창피해서 못 했던 이야기도 일기에서는 털어놓을 수 있지요 ^^

 

 

 

 

대화 상대에게 내 속마음을 털어놓으면서 다양한 느낌을 표현할 수 있을 거에요

 

 

 

 

일기는 재미없다?

일기는 쓸 게 없다?

일기는 길게 써야 한다?

 

일기 쓰기에 정답은 없지만.. 잘못된 상식은 있어요~

꼭 읽어보면서 내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인지 살펴보는 것도 좋겠네요 ^^

 

 

 

 

 

'씨앗은 어떻게 퍼질까요?' 라는 그림책을 읽고선 만두군이 적은 독서 일기에요~

 

일기에 정말 정말 쓸 것이 없어서 고민이라면..

책을 읽고 이렇게 독서 일기를 쓰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

나만의 특별한 독후 활동이 될 수도 있구요 ㅎㅎㅎ

 

이제 겨울방학이 며칠 안 남았죠??

꿀맛 같은 그 시간에 일기 쓰기로 엄마와 아이 모두 고통받지 않기를.. T_T

 

일기 잘 쓰는 비법을 알려주는 책..

<도와줘, 오똑맨! 재미난 일기 쓰기>  아이와 함께 읽어보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