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은 발명왕 10 - 오늘을 위한 발명 내일은 발명왕 10
곰돌이 co. 글, 홍종현 그림, 박완규.황성재 감수 / 미래엔아이세움 / 2014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8살 만두군이 손에서 놓지 않는 책이 있어요~

하루 종일 이 책만 보려고 해서 오전 오후 한 번씩만 보기 제한까지 뒀네요 ㅡㅡ;;

 

 

 

만두군이 외출할 때도 꼭 챙겨가는 책은 바로 '내일은 발명왕'

 

본격 대결 과학 발명 만화인 내일은 발명왕 10권이 나왔어요~

이번엔 '오늘을 위한 발명' 이라는 주제에요

 

과학을 좋아하고, 발명을 좋아하는 만두군이지만.. 만두군이 말하는 걸 들어보면

발명이라고 하기엔 뭔가 2% 부족한 것들이 많아요..

 

네가 가지고 있는 생각을 정리해보자고 하면 센서가 없어서 안 된다는 둥..

집에 없는 실험도구를 대며 이게 꼭 있어야 한다는 둥.. 발명에 대해 뜬구름 잡는

아들에게 해주고 싶은 말이 다 나와 있는 책이 바로 '내일은 발명왕' 이에요

 

제가 이렇게 저렇게 해보자고 하면 아들에겐 다~~~ 잔소리일 뿐이고..

책에는 무한 신뢰를 보내고 있는 녀석이라 할 말이 없네요..

그래.. 엄마가 너에게 하고 싶던 얘기가 그 책에 다 나왔단다.. 열심히 읽어라..

 

 

 

 

 

"발명이든 뭐든 상대방의 마음을 얻으려면,

제대로 된 자료 조사와 분석에서부터 시작해야 하는 거야!" 

오.. 이거 저희 신랑에게도 들려주고 싶은 말인데요?? ㅎㅎㅎ

 

그냥 무작정 '해보고 싶어서!!' 라고 의지 충만하게 뛰어들었다가

나중에는 흐지부지해버리는 만두군도 이 말을 명심했으면 좋겠네요..

 

 

 

 

 

증기 기관의 발명이 산업혁명에 큰 영향을 끼쳤다는 건 다들 알고 계시죠??

증기 기관은 18세기에 만들어졌지만,

사실 그 원리는 훨씬 오래 전인 1세기에 그리스의 헤론이 발견했죠

수증기를 이용해서 운동에너지를 만들 수 있다는 원리는 알았지만

그것을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증기 기관을 발명한 것은 영국의 뉴커먼..

 

머릿속에서만 상상하는 것은 소용없다..

실제로 만들어 내고 실행할 수 있어야 진정한 의미를 가진다는 것!!

 

간단한 이야기지만.. 발명에 대해 뜬구름 잡고 있던 만두군에게 이 책이

포인트를 딱!! 딱!! 집어주는 이야기를 해주니 제 속이 다 시원해지네요 ㅎㅎㅎ

 

 

 

 

 

지난 1차 과제에서 무한한 상상력에 대한 미션이 있었는데

이번에 아이들을 기다리고 있는 미션은 '오늘을 위한 발명' 이네요

 

근데 왜 쌩뚱맞게 대관람차가 나오는 거쥐??

대관람차 안에는 각각 다른 두 가지 물건이 담긴 박스가 있는데

주어진 시간 안에 그 물건에서 아이디어를 얻어서

오늘날 우리가 필요로 하는 발명품을 만드는 것이 이번 미션이군요 ^^

 

유아용 양말과 수영모

음료수 캔과 분리형 색연필

목공용 풀과 물명

페트병과 팔레트

이어폰과 지퍼백

두루마리 휴지와 자석

 

와.. 저는 아무 생각도 안 나는 조합이네요 ^^;;

그렇지만 책에서 나온 아이디어들은 정말 무릎을 탁- 치게 만드네요..

우리 아이들과 함께 방학 숙제로 고민해 봐도 좋을 거 같아요 ^^

 

 

 

 

 

발명반 아이들의 반짝반짝한 아이디어들을 다 소개할 수는 없고 ^^

운반용 플라스틱 상자와 스포츠 콘을 이용하여 만든

통풍이 잘 되는 과일 운반 상자를 보여드릴게요

 

 

 

 

 

'발명 일기' 를 통하여 어떻게 통풍이 잘 되는 과일 운반 상자를 기획하게 되었는지도

상세하게 나와 있으니 생각을 구체화하는 방법이나 제작과 검증까지 도움이 되겠어요 ^^

 

 

 

 

 

초등학교 방학 시작한 지 얼마나 되었다고 엄마는 개학날이 오기만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는데.. ㅎㅎㅎ

어차피 아들과 지지고 볶을 거.. '내일은 발명왕' 책에 나오는 것들을 하나씩 해보며

즐거운 마음으로 방학을 보내야겠어요~ 방학 숙제 아이디어도 여기서 얻고요 ㅎㅎㅎ

 

제가 어릴 땐 '뽑기' 라고 불렀는데 이 책에는 '달고나' 라고 나오네요 ^^

아이와 함께 국자 몇 개 태워먹으며 물질의 화학적 변화도 관찰해볼래요 ㅎㅎㅎ

 

 

 

 

 

내일은 발명왕 10권에는 어떤 실험키트가 부록으로 들어 있을까요?? ^^

 

 

 

 

 

전해질의 원리를 이용한 소금으로 글씨쓰기네요~

 

아이와 함께 주의사항을 꼼꼼히 읽어보고 시작하세요

저랑 해보자고 하니까 만두군은 아빠랑 하겠다고 하네요 ㅡㅡ;;

아빠 출장 다녀오려면 4박 5일이나 기다려야 하는데?? ㅋ

 

 

 

 

 

마술 같은 실험이지만 전해질을 이용해서 과학 원리를 알 수 있답니다

소금을 많이 녹여서 포화 소금물을 만드는 것이 중요해요 ^^

 

아빠와 만두군의 실험은 따로 올려 볼게요~ㅋㅋㅋ

그것도 방학 숙제 아이템으로 써먹어야겠어요 훗 ㅎ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