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 시대 보물찾기 1 한국사탐험 만화 역사상식 9
곰돌이 co. 글, 강경효 그림 / 미래엔아이세움 / 201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희 집 만두군은 이제 8살이라 한국사에는 별 관심이 없을 줄 알았는데..

위인전을 보다가 자연스럽게 시대별 역사에 관심을 가지더군요

 

관심을 가졌을 때 슬슬 한국사를 접하게 해주면 좋을텐데..

한국사가 그리 만만한 과목은 아니니 학습만화로 가볍게 접해보도록 했어요 ^^

 

처음이니 재미있는 걸로.. 내용도 충실한 책으로 고르다보니

<한국사 보물찾기 시리즈> 가 눈에 띄이네요 ^^

 

한국사 탐험 만화 역사상식 9

고려시대 보물찾기 1

 

글 곰돌이 co. / 그림 강경효

 

 

 

 

책은 뭐 말할 것도 없이 당연히 좋고 ^^

부록으로 들어있는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기출 문제와 해설지도 맘에 들어요 ㅋ

책이 '고려시대 보물찾기' 니 문제도 당근 고려사 관련 문제로 모아놨네요~

 

기출 문제는 총 12문제..

'고려시대 보물찾기' 책을 읽어보기 전에 문제를 먼저 풀어봤어요 ^^

왕년의 실력이 남아있나 모르겠어요 ㅋㅋ

 

12문제 중에 3문제 틀리고 9문제 맞았어요

 

오.. 웬일이래~ ㅎㅎㅎ 객관식이라 좀 쉬웠어요 ㅋㅋ

기출 문제도 좋지만.. 해설지는 더 대박이네요~ 이것만 봐도

문제유형을 파악하고 고려시대에 대한 요점정리가 될 거 같아요 ^^ 

 

 

 

 

'고려시대 보물찾기' 는 제목 그대로 고려의 보물을 찾으려고 하면서 벌어지는 에피소드에

고려시대 역사 이야기, 인물 이야기, 문화재·보물이야기가 잘 녹아있어요~

 

유물 도둑 & 사기꾼 '봉팔이' 는 공민왕이 직접 그렸다는 노국 공주의 초상화를 찾기 위해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의 전시 기획 에이전시로 속여 북한에 가게 되는데..

노국 공주의 초상화 찾기는 하늘의 별따기보다 더 어렵네요 ^^

 

 

한편 돈주만 박사와 조수 도토리도 남북한 공동 발굴단으로 북한에 가게 되는데..

북한?? 왜 북한으로 가야하지??
고려 시대의 수도 개경 (현재의 개성) 은 현재 북한 땅이고..
고려의 대표적인 무역항 벽란도도 북한에 속해있기 때문이에요 ^^
 
이 책을 읽으면서 자연스레 북한과 우리나라의 관계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되는 것도 좋은거 같아요~ 토리의 말대로 오천년의 역사 속에서
남북으로 분단된 것은 고작 60년 밖에 안 되는 시간이니깐요 ^^
 
 

 

 

 
공민왕릉 (개성시 개풍군 해선리에 위치)
 
북한에 있기 때문에 직접 가볼 수 없는 유적지도 사진으로 볼 수 있어서 좋아요~
 
몇 년 전에는 드라마 '신의' 에서.. 그리고 지금은 드라마 '정도전' 에서
고려의 마지막 왕, 공민왕과 노국공주의 이야기가 나왔~
드라마에서 자주 보고, 구구절절한 사연을 가진 두 사람의 묘..
죽어서도 서로 이어져 있고 싶다는 소망을 담은 '쌍릉' 의 설명과
사진을 보니 저도 꼭 한 번 가보고 싶단 생각이 들어요~
 
 
 
  
유물 도둑 주제에(?) 나름의 철학을 가지고 있는 봉팔이, 무슈 봉은
거란이 침입했을 때 강동 6주를 획득한 협상의 달인 서희의 이야기를 꺼내며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을 생각해 내는데.. 위기는 따로 있었으니.. ^^;;
 
내용이 궁금해요?? 궁금하면 오백원 ㅋ
 
서로 속고 속이는 긴장감 있는 이야기가 쫀쫀하고 재밌네요 ^^
역사 이야기도 길지 않고 과하지 않아서 아이들이 읽기도 부담이 없어요
 
  
전 역사 이야기중에서도 야사, 야화에 관심이 많아서 ㅋㅋ
공민왕과 노국공주에 대한 이야기도 많이 접해봤었는데
 오랜만에 학습만화를 통해 그 이야기를 보니 또 새롭네요 ^^
 
공민왕이 그렸다는 노국공주의 초상화가 진짜 있을까 검색을 해봤더니
지금까지 남아있는 것은 없고, 추정되는 작품만 남아있다고 하니..
참 아쉽네요.. 어떤 그림인지 정말 궁금한데 말이죠..
 
 
'고려시대 보물찾기' 1권은 북한이 주무대였고..
2권은 이야기의 무대가 다른 곳으로 옮겨질거 같아요
어떤 스펙타클한 이야기가 기다리고 있을지..
 
To be continued..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