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지질여행 - 지오팡과 함께 떠나는
박정웅 지음, 안병동 삽화 / 멘토엔북스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에는 그닥 관심이 없는 아이를 키우다 보니

학습에 흥미를 붙일 수 있게 해주면서

공부에 도움이 되는 책을 보면 엄마 눈이 반짝-☆


<지오팡과 함께 떠나는 대한민국 지질여행> 책도

보자마자 '아! 이거다!!' 하는 느낌이 파바박 왔습니다

이거 과학, 지구과학 공부는 확실히 되겠네 ㅋ



 


<지오팡과 함께 떠나는 대한민국 지질여행>


저자 자연탐사학교 / 그림 안병동 / 도움 국가지질공원사무국

- 멘토엔북스 -


#어린이교양 #초등과학 #지구과학 

#대한민국 #지질명소 #지질여행 


우리나라의 국토 면적은 그리 넓지 않지만..

단군할아버지가 터 잡으신 아름다운 이 땅과 금수강산엔

 거의 모든 지질시대의 암석이 존재해요


그래서 살아있는 자연사 박물관인 대한민국에 사는 우리는

전국 곳곳에서 다양한 종류의 암석과 화석을 만날 수 있답니다


자, 곳곳에 숨어 있는 지질 명소를 찾아 지질여행을 떠나볼까요~!!!





같이 지질여행을 떠나게 될 '지오팡'

국가지질공원의 마스코트입니다


몰라봐서 미안하다 ^^;; 담엔 꼭 기억할게


지오팡과 함께 우리나라의 지형과 지질을 탐사하며

여러 가지 지질과 지형이 생성되는 과정을 배울 거예요


책을 보며 제일 놀라웠던 건 사진이 진짜 예술이라는 거~!!!

내용 & 설명을 다 가리고 책 속 사진만 보여준다면

지구과학에 관한 책이라고 누가 과연 믿을까요 ㅋ


실제로 그곳에 가서 눈으로 관찰하는 것 이상의 효과가 있고요

우리나라에 이런 멋진 곳이 있었어?!!!! 하며 나중에 꼭 그곳으로

탐사 여행을 가고 싶다는 마음도 생기게 하네요 ^^




01. 하천이 만든 지형과 지질

02. 바다가 만든 지형과 지질

03. 옛 생물의 기록, 화석

04. 마그마가 만든 암석과 지질

05. 쌓여서 만들어진 암석과 지질

06. 압력과 열이 만든 암석과 지질


우리가 밟고 있는 서 있는 땅이 알고 보면

모두 다 똑같은 땅이 아니랍니다


한반도의 뼈대를 이루고 있는 암석은 약 20~30억 년 전에

만들어진 변성암이고, 이 위에 퇴적암이 만들어졌으며,

사이사이에 마그마가 관입하거나 분출하여 형성된 화성암까지

다양한 종류의 암석이 전국에 분포하고 있어요


전국 방방곡곡 지질명소를 찾아다니며

직접 지질 답사를 해보는 것이 제일 좋지만

다들 그럴 시간과 여유가 없잖아요 ㅎㅎ

그 수고로움을 이 책이 대신해주니 얼마나 고마운지 ㅎㅎ





<지오팡과 함께 떠나는 대한민국 지질여행> 책에서

우리나라 모든 지질명소를 소개하는 건 아니지만

​여기 나온 지질명소를 통해서도 학교 교육 과정에서 배우는

다양한 지질과 지형을 자연스럽게 이해할 수 있어요


초중등 과학, 고등 통합과학, 지구과학과 연계가 되어 있기 때문에

이 책을 ​학교 수업 보조 교재로 활용해도 좋을듯하네요 ^^*





각 스토리의 마무리 활동으로

한탄강 국가지질공원, 청송 국가지질공원, 강원 고생대 국가지질공원 등 

우리나라 곳곳의 지질 명소를 직접 탐사하면서 작성하는 '탐사 활동지' 도 있으니

나중에 현장 탐사 활동을 하며 암석과 지형을 직접 관찰해보고

탐사 활동지를 작성해보는 것도 좋아요


내년이면 중학생이 되는 초등 고학년 아들은

 책 내용이 너무 알차다고 좋아하네요 :)


꼭 지구과학을 공부하는 학생이 아니더라도,

우리가 살고 있는 이 땅에 대해 좀 더 알고 싶고

지질명소에 대해 깊게 알고 싶은 어른이들에게도

<지오팡과 함께 떠나는 대한민국 지질여행> 책을 추천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