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을 지키는 작은 영웅들 -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환경 운동 이야기 한울림 생태환경동화
이자벨 콜롱바 지음, 알랭 필롱 그림, 권지현 옮김 / 한울림어린이(한울림) / 201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따뜻한 봄이 되어도 마냥 기뻐할 수 없습니다

바로 미세먼지 때문인데요

 

매일 아침.. 일어나자마자 제일 먼저 미세먼지 수치를 확인해요  

미세먼지 감옥 속에서 마스크를 쓰고 답답하게 숨을 쉬다 보면,

어느날 보이는 미세먼지 없는 파란 하늘은 선물같이 느껴져요~

 

미세먼지는 이제 우리의 삶의 질까지 크게 좌우하고 있어요 

안타까운 일이지만 미세먼지뿐인가요.. 다양한 환경 문제가

여러 형태로 우리 삶을 직접적으로 위협하고 있어요

 

현재의 삶을 위해, 내일을 위해

환경을 보호하고 지키는 일은 정말 중요해요

 

세계 곳곳에서 환경을 지키기 위해 열심히 싸우는 사람들이 있어요

환경을 위해 노력하는 모든 사람들을 우리는 '환경 운동가' 라고 불러요

 

환경 운동이라고 하면 뭔가 범상치 않은, 쉽게 할 수 없는 일처럼 느껴지는데요

환경 운동가들도 우리와 다르지 않은 평범한 사람들이랍니다 ^^*

우리가 숨 쉬고 살아가는 지구의 환경을 지키기 위해 용기를 낸 것이에요

 

환경 운동, 환경 운동가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책,

한울림어린이의 신간 <내일을 지키는 작은 영웅들> 을

초등 6학년 만두군과 함께 읽어보았어요

 

세계 곳곳에서 어떻게 환경 운동이 이루어지고 있는지

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어 좋았어요

 

 

 

<내일을 지키는 작은 영웅들>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드는 환경 운동 이야기

 

이자벨 콜롱바 글, 알랭 필롱 그림, 권지현 옮김

- 한울림어린이 -

#환경운동 #환경운동가 #환경오염 #환경보호

 

 

 

 

이 책에는 세계 각 나라에서 활동하는,

환경 운동가들의 이야기 34편이 실려 있어요  

 

나무 심기 운동을 시작한 케냐의 왕가리 마타이,

마을의 쓰레기 배출량을 절반으로 줄인 이탈리아의 시골학교 교사,

덴마크의 외딴섬 하나를 에너지 자급을 이룬 친환경 섬으로 바꾼 농부처럼

평범한 시민들의 환경 운동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얼마 전부터 플라스틱 사용 규제가 시행되고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운동이 일어나고 있어요

 

여러 뉴스, 기사, 정보 등을 통해 플라스틱 사용 규제의 필요성을 접하기는 했지만

플라스틱이 얼마나 어떻게 환경에 악영향을 주는지 자세히 알지 못했는데요

이 책은 플라스틱으로 인한 바다 오염과 그 폐해를 좀 더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어서

이렇게까지 나쁜 영향을 주는 것이었구나.. 많은 걸 깨닫게 되었네요..

 

환경 오염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우는 효과도 있고요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해 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해야겠단 생각도 들었어요

 

 

 

만두군은 그동안 환경에 대한 여러 책을 읽어보았지만

이 책에 나오는 환경 운동가들이나 그들이 실천한 환경 운동은

처음 들어 본 것도 많고.. 꽤 낯선 것들이었다고 해요

 

책을 읽으며 지구의 내일을 지키는 진정한 영웅들의 이야기,

환경 운동에 관해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이 많아 좋았다고 합니다 :)
 

 

 

 

책 속 많은 이야기들 중 제일 기억에 남는 이야기 하나 골라보라고 했더니

캐나다의 러쿼람스 부족에 관한 이야기를 고르네요

 

말레이시아의 거대 에너지 기업 페트로나스의 자회사인

퍼시픽 노스웨스트 LNG 가 러쿼람스 부족이 사는 룰루 섬에

천연 액화 가스 공장과 해상 터미널을 건설할 계획으로

10억 달러 수표를 건네지만 그들은 거액의 수표를 거절해요

강물을 거슬러 오르는 연어를 보호하기 위해서였어요

 

이 이야기를 고른 이유는 한 편의 드라마를 보는 듯

끝까지 긴장감 넘치는 이야기여서 골랐다고 하네요 ^^

 

그러게요 이런 법정 드라마가 만들어져도 좋을 듯요

사람들의 환경 오염, 환경 운동에 대한 관심도 높일 수 있고요

예전에 봤던 존 그리샴의 '펠리컨 브리프' 도 생각났어요 ㅎㅎ

 


내가 환경을 위하여 행하는 실천은 너무나도 작고 미미해

환경 보호에 과연 도움이 되기는 할까 생각이 들지만..

 

<내일을 지키는 작은 영웅들> 책을 읽으며

환경을 소중히 여기고 환경을 지키는 일은 어렵지 않다는 걸 알고,

작은 일이라도 주저하지 않고 실천하는 힘은 중요하단 걸 배웠어요

 

환경을 지키는 일은 곧 미래를 지키는 일..

우리 모두 누구나 내일을 지키는 작은 영웅이 될 수 있어요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