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장 독해 10권 초등 국어 5-2 (2024년용) - 공부력 강화 프로그램 초등 하루 한장 독해 (2024년)
안부영 외 지음 / 미래엔 / 2018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든 교과 학습의 기본은 국어 독해력!!

 

초등 5학년 만두군과 독해 맞춤 프로그램

<하루 한장 독해> 시작합니다

 

만두군의 이번 여름방학 목표!!!

독서도 많이 하고 <하루 한장 독해> 도 풀기!!

 

책 읽기와 동시에 독해력까지 Up!! Up!!

두 마리의 토끼를 한 번에 잡기로 했어요

 

 

 

초등 국어 교과서 발행사 미래엔의

공부력 강화 프로그램

<하루 한장 독해> 초등 국어 5-2 '10권'

 

​교과 학습 단계에 따른 필수 독해 전략을

하루 한 장으로 완성해요!!!

 

 

 

 

'하루 한장 쏙셈' 은 이미 많이 해봐서

이런 학습지 형식에 익숙하긴 하지만

<하루 한장 독해> 는 처음이라 걱정했는데

의외로(?) 긴 지문이랑 문제에 적응 잘 하더라고요 ^^*

 

 

 

학교 여름방학 캠프 때문에 평일 오전은 거의 학교에서 보내고..

여름휴가도 강원도로 일주일이나 다녀오고..

공부할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했던 이번 여름방학..

학습하기 최악의 조건이었네요 ㅡ.,ㅡ

 

그래도 하루 한 장 쏙- 뽑아 풀면 되니까요

해야 할 것만 쏙쏙 뽑아서 L자 파일에 넣어서

여름휴가지였던 강원도에도 가져가서 풀었답니다 ㅋㅋㅋ

 

교재 다 들고 다니지 않아도 되니 완죤 꿀~

 

<하루 한장 독해> 5-2 10권의 ​1~5일차

읽기 목표는 '글자가 같은 낱말 뜻 파악하며 읽기' 입니다

 

- 한 낱말의 여러 가지 뜻 알아보기

- 소리는 같은데 뜻이 다른 낱말의 뜻 구별하기

- 문맥을 고려하여 글자가 같은 낱말의 뜻 짐작하기

 



 

국어 독해 / 하루 한장 독해 / 5-2 / 1일차

 

한 낱말이 여러 가지 뜻을 가진 경우를 살펴봤어요

글자가 같아도 낱말의 뜻이 다양하므로 글 속에 제시된 상황이나

글의 앞뒤 문맥을 잘 살펴보아야 어떤 의미인지 정확히 알 수 있어요

 

학습 만화와 아래의 설명 모두 소리 내어 읽어보고

그다음에 문제를 풀었어요 :D

 

학습 만화를 통해 '손' 이 가지는 여러 가지 뜻에 대해서 알아봐요

문제를 통해서 '입' 의 여러 뜻도 알 수 있었답니다

 

7번 문제를 틀려서 다시 풀었는데

'도덕적으로 옳지 아니하다' 라는 문제의 지문을 보고서는

이게 뭔 소린지 모르겠다고.. '도덕적으로 옳다' 라는 게 뭔지 질문하네요 ^^;;

도덕 책에 나오는 것이 옳다?? 라는 소리냐고 ㅎㅎㅎ

 

아.. 이걸 뭐라고 설명해줘야 하나.. ㅡ.,ㅡ

혹시나 사전의 도움을 받으면 나을까 싶어 찾아봤는데

역시나 사전은 추상적인 단어의 나열뿐.. ㅠ_ㅜ

 

일상생활에서 겪을 수 있는 일을 예로 들어 설명해줬네요 ㅎㅎ

그리고 이것은 시대와 문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것도요

도덕적 의무와 법적 의무도 구별해야 한다는 것도요 ^^;;

하다 보니 너무 길어졌어요 ㅋㅋ 그래도 이해했다고 하니 다행이네요 ㅋ

 

도덕이란? '인간이 지켜야 할 도리 또는 바람직한 행동기준'

그래도 제가 본 것 중에 이 설명이 제일 간단명료한 거 같네요

 

 

 



 

국어 독해 / 하루 한장 독해 / 5-2 / 2일차 

 

와우.. 지문이 엄청 빽빽하네요 ^^;;

지문이 긴데도 잘 읽고 문제도 잘 풀었어요


 

글이 길기는 해도 앞의 글과 뒤의 글이 이어지니

읽는 재미도 쏠쏠했다고 하네요 ^^

 

워낙 책 읽는 건 좋아하니 이 정도쯤이야 싶은데

문제까지 잘 푸니까 아들이 달라 보입니다 ㅋ

 

독해력 향상을 위해 <하루 한장 독해> 교재를 푸는 거지만..

★ 독서를 꾸준히 해왔던 아이들에게는 <하루 한장 독해> 가

그동안 독서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하루 한장 독해> 를 풀며

확인하는 기회가 되기도 하겠단 생각이 드네요 ^^* 


 

다른 문제들은 어렵지 않았는데

2번 문제 '나' 와 초록이의 관계를 묻는 문제가 어려웠대요

 

답이 뭔지 한참 고민하길래 가족 가계도를 그려보라고 했어요 ㅋ

위의 사진에 보이듯이 가족 가계도를 그려본 후

그제야 문제의 답을 알겠다고 하네요

 

그러면서 자긴 고모는 있지만 이모는 없기 때문에 문제 풀기 힘들었다고 ㅋ

ㅋㅋ 그럼 이모가 있는 아이들은 이 문제 쉽게 풀었을까요? ㅋ

만두군의 귀여운 변명이었습니다 ㅋㅋㅋ

 

 




 

국어 독해 / 하루 한장 독해 / 5-2 / 3일 

 

이번에는 사회적으로도 이슈가 되고 있는

'강아지 공장' 즉 번식장에 관한 내용이 나와요

 

저희는 반려동물을 키우지는 않지만

이런 주제는 사람들과의 대화에서도 자주 등장할 수 있고,

토론의 주제, 소재로도 활용될 수 있기 때문에 잘 알아두면 좋지요 ^^*

 

정답 2개 고르는 문제도 실수하지 않고 잘 풀어서

이번에도 다 맞았네요 ㅎㅎㅎ

 

맨 마지막에 '재미있는 낱말 놀이터' 에 '~품' 이 붙는 낱말에 대해 나오는데

여기서 쓰이는 '~품' 이 물건 품 (品) 이라는 한자어잖아요

이 정도는 한자로 넣어주어도 좋다는 생각을 했네요

9월에 '하루 한장 한자' 교재가 나올 예정이긴 하지만요 ㅎㅎ

 

 

 




 

국어 독해 / 하루 한장 독해 / 5-2 / 4일차 

 

긴 지문을 읽을 때는 밑줄도 긋고, 동그라미도 치라고 했어요~

제일 어려웠던 문제가 8번 문제였는데

역시나 틀렸네요 ^^;;

 

정답은 5번인데 만두군은 2번을 골랐어요

2번도 5번도 '사용' 이라는 의미가 있어서 헷갈릴 수 있겠다 싶어요

하지만 '시간, 돈을 들이다' 라는 의미를 골라야 하니 5번이 답이 맞네요..

이런 문제는 저도 어렵더라고요 ㅎㅎ 아들이랑 같이 배우네요 ㅋㅋ

 

 

 




 

국어 독해 / 하루 한장 독해 / 5-2 / 5일차 

​워우!!! 벌써 마무리 단계입니다 ^^

5일차 학습은 1~4일차 학습한 것을 복습하네요~

 

앞은 '정리' 문제, 뒤는 '심화' 문제로 이루어져 있어요

앞의 내용을 제대로 파악하고 있어야 정리 문제도 잘 풀 수 있어요

O, X 문제라 은근 헷갈렸대요 ㅎㅎ 그래도 잘 풀었네요 ^^*

 

4번을 틀렸는데.. 이 내용은 문단 (다) 에 있지만

까닭을 알기 위해서는 문단 (라) 를 제대로 읽고 파악해야 해요

좀 어려운 문제였죠~ 틀린 문제를 다시 풀어봤을 때는 맞았습니다 힛

 

5일차에도 마지막 '재미있는 낱말 놀이터' 에 '~자' 가 붙는 말에 대해 나오는데

여기서 쓰이는 '~자' 도 사람 자 (者) 라는 한자어잖아요

한자어라는 걸 알면 더 이해가 쉽지 않을까 싶었네요 ㅎㅎ

역시 9월에 '하루 한장 한자' 교재가 나올 예정이긴 하지만요 :)

 

 

 


 

이렇게 1~5일차 <하루 한장 독해> 학습도 마무리했습니다

 

중간중간 몇 문제 틀리기는 했지만

생각보다 너무 잘해서 엄청 놀랐어요 ㅎㅎ

 

학습 끝날 때마다 은행잎 오려서 붙여서 은행나무도 키우고

여름방학 동안 독해력도 쭉쭉 키우는 중입니다 :)

시작이 반이라고.. 꾸준히 열심히 할 때까지 해봐야죠

 

그리고 지문으로 나온 책도 찾아 읽어보기로 했어요

만두군이 전체 내용이 궁금하다고 합니다 ^^

 

교재 풀고 연계 독서까지 확실하게 하겠네요 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